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2
B.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4
C. 연구의 제한점 15
II.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론적 고찰 16
A. 프리미엄 브랜드의 개념 및 특성 16
1. 프리미엄 브랜드의 개념 16
2. 프리미엄 브랜드의 특성 17
B. 프리미엄 브랜드의 성장배경 19
C. 프리미엄 브랜드의 중요성 20
III. 유모차 산업의 특성 및 현황 21
A. 유모차에 대한 이해 21
1. 유모차의 개념 및 특성 21
2. 유모차의 역사 22
3. 유모차의 유형 24
B. 유모차 산업의 현황 및 Trend 27
1. 국내 유모차 산업의 규모와 변화 27
2. 국내 유모차 시장의 문제점 30
C. 프리미엄 유아용품 시장의 성장 31
IV. 소비자 분석 33
A. 소비자의 이해 33
1. 소비자행동 33
2. 소비자욕구의 변화 37
B. 가족형태와 자녀양육 행태 분석 41
1. 가족형태의 변화 41
2. 자녀양육 현황 42
C. 유모차 소비자의 소비 Trend 43
1. 유모차 소비자의 구매행태 44
2. Kids 시장에서의 가치 소비 45
D. 유모차 소비자의 Needs 분석 46
1. 유모차 소비자의 불만사항 47
2. 유모차 소비환경 Needs 49
E.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51
1. 프리미엄 브랜드의 성공 조건 51
2. 소비자가 지향하는 프리미엄 요소 52
V. 사례분석 56
A. 사례 선정기준 및 분석방법 56
B. 유모차 브랜드별 사례분석 57
1. 국내 유모차의 브랜드 전략 57
2. 수입 유모차의 브랜드 전략 60
3. 수입 유모차의 프리미엄 요소 분석 66
C. 사례분석 결과 및 시사점 70
VI. 프리미엄 유모차 브랜드 구축을 위한 전략 72
A. STPD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 Differentiation Strategy) 72
1. 시장세분화 & 고객 타겟팅 전략 - (Market Segmentation & Targeting Strategy) 72
2. 포지셔닝 전략 (Positioning Strategy) 73
3. 차별화 전략 (Differentiation Strategy) 75
B. SWOT 분석 및 전략 (SWOT Analysis & Strategy) 76
1. SO(강점+기회) 전략 76
2. ST(강점+위협) 전략 77
3. WO(약점+기회) 전략 77
4. WT(약점+위협) 전략 77
C. 브랜드 계획 78
1. 브랜드 컨셉 (Brand Concept) 78
2.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78
3. 브랜드 이미지 (Brand Image) 80
D. 마케팅 믹스 전략 (Marketing mix strategy : 4P) 80
1. 제품 전략 (Product) 81
2. 유통 전략 (Place) 84
3. 가격 전략 (Price) 85
4. 판매촉진 전략 (Promotion) 86
E. 'NAO'의 유모차 컨셉 제시 88
VII. 결론 및 제언 90
참고문헌 94
Abstract 99
〈표 1〉 사치의 네 가지 유형 18
〈표 2〉 프리미엄 제품 vs 중가 제품 vs 명품 18
〈표 3〉 KCL 유모차 규격에 따른 유형 25
〈표 4〉 국가별 합계출산율 비교 27
〈표 5〉 엔젤산업 규모 추이 27
〈표 6〉 유모차 수입액 28
〈표 7〉 수입 유모차의 국내외 가격 비교 30
〈표 8〉 합계출산율 37
〈표 9〉 모(母)의 연령별 출생 구성비 추이 38
〈표 10〉 생활정보를 얻는데 선호하는 매체 40
〈표 11〉 상품 구입 시 선호하는 정보원 40
〈표 12〉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 43
〈표 13〉 친환경상품을 구매하게 된 계기 43
〈표 14〉 유기농 제품 구매 시 심리적 방해 요인 44
〈표 15〉 디럭스형/휴대형 유모차의 문제점 48
〈표 16〉 해외브랜드/국내브랜드 유모차의 문제점 48
〈표 17〉 프리미엄 요소 52
〈표 18〉 2010 유모차 해외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 56
〈표 19〉 유모차 국내브랜드 분석 57
〈표 20〉 유모차 해외브랜드 분석 60
〈표 21〉 스토케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66
〈표 22〉 맥클라렌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67
〈표 23〉 잉글레시나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67
〈표 24〉 오르빗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68
〈표 25〉 퀴니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69
〈표 26〉 부가부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69
〈표 27〉 국내외 유모차 브랜드의 제품디자인 특성 70
〈표 28〉 Market Segmentaion 72
〈표 29〉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Market Segmentation 73
〈표 30〉 Brand Positioning Map 74
〈표 31〉 Product Design Positioning Map 74
〈표 32〉 SWOT Analysis & Strategy 76
〈표 33〉 Color Image Scale 79
〈표 34〉 일반마케팅과 VIP마케팅 비교 80
〈표 35〉 Product Category 82
〈표 36〉 전동유모차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88
〈표 37〉 분리형유모차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88
〈표 38〉 친환경유모차의 소비자 Needs와 프리미엄 요소 89
〈표 39〉 Product Image Concept 89
〈그림 1〉 프리미엄 브랜드의 가치효용 17
〈그림 2〉 프램 21
〈그림 3〉 푸시체어 21
〈그림 4〉 William H. Richardson의 유모차 22
〈그림 5〉 Sears Roebuck and Marshall Field사의 유모차 23
〈그림 6〉 1800년대의 위커 유모차 23
〈그림 7〉 식모의 하루 24
〈그림 8〉 풍속화보 24
〈그림 9〉 A형 유모차와 B형 유모차 비교 25
〈그림 10〉 레비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 과정 53
〈그림 11〉 리안 유모차 'SPIN'의 '3 in 1 system' 58
〈그림 12〉 라스깔라 로고 58
〈그림 13〉 맥클라렌(왼쪽), 라스깔라(오른쪽) 59
〈그림 14〉 좌석 시트가 높은 Xplory 61
〈그림 15〉 영국 타탄체크를 사용한 Alvert thurston 62
〈그림 16〉 한정판 클래식 유모차 63
〈그림 17〉 'G2'를 사용하는 스타들의 사진 64
〈그림 18〉 TV와 영화 속 퀴니의 간접광고 64
〈그림 19〉 콜라보레이션 제품 - 비(왼쪽), 카멜레온(오른쪽) 65
〈그림 20〉 Brand Image Map 80
〈그림 21〉 포파페드레티의 미오트로닉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