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직무소진이 시설 입소자의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의 차이를 밝히고자 대구광역시 요양시설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 580명을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스트레스는 건강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1일 2교대 근무자와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들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이를 해소하기위해서 정규직 고용과 적절한 대우 등의 여건 개선이 요구된다. 직무소진은 학력이 낮거나, 이혼 또는 미혼자의 경우, 근무기간이 짧은 요양보호사들, 그리고 건강이 나쁘거나, 24시간 격일근무자, 급여가 낮을수록 직무소진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에서 장기간 근속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근무환경 개선이 요구된다. 서비스 질의 차이는 학력이 높거나 기혼자의 경우, 근무경험이 많고, 정규직 근무자, 그리고 담당 어르신의 수가 적을수록 서비스질 점수가 높았다. 요양보호사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설의 여건개선과 정부의 관심이 요구된다.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정서적 탈진, 개인의 성취감 부족, 클라이언트와의 비인간화와 더불어 직무소진을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요인 중 시설 및 상사와의 관계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직무스트레스를 발생시켜 직무소진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직무소진을 줄이기 위해서는 직원 및 클라이언트와의 유대관계 증진 및 근무환경 개선 등을 통해 직무스트레스를 줄이는 대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요양보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는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개인역할 및 일상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은 미약하였으나, 전반적으로 인간적 관계형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가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나 그대책의 강구와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직무소진도 서비스 질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클라이언트와의 비인간화로 인한 직무소진은 서비스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므로 인간적인 관계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보이며, 개인적 성취감도 서비스 질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므로 요양보호사들의 개인적 성취감을 고취시켜 서비스 질을 높일 필요성이 요구된다. 정서적 탈진 또한 서비스 질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환경개선을 통한 요양보호사들의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동료와의 유대관계 개선과 시설 내 상사와의 관계 완화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요양보호사들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가 좋을 경우, 서비스 질이 높아지므로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한 방안을 개발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서적 탈진의해소와 개인적 성취감이 좋을 경우,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비인간적인 관계에서 벗어날 경우서비스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각적으로 직무소진의 원인을 제거하여 서비스 질을 높이는 지속적 연구가 요구된다.
결과적으로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은 요양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자에 따라 다른 연구결과를 나타내고 있기도 하므로 후속연구를 통해 요양보호사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과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요양보호사와 시설종사자와의 관계, 그리고 종사하는 요양보호사 간의 관계, 요양보호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인간적인 관계로 개선하고 적정한 처우개선을 통해 양질의 요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 마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