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Abstract 16
1. 서론 19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9
1.2. 연구가설 26
1.3. 연구의 제한점 26
1.4. 용어의 정의 27
1.4.1. NLP 27
1.4.2. 태교 27
1.4.3. 임신부 27
1.4.4. 정서안정 28
1.4.5. 태아애착 28
1.4.6. 모성 정체성 28
2. 이론적 배경 29
2.1. 태교의 정의와 임신부 특성 29
2.1.1. 태교의 의미와 중요성 29
2.1.2. 임신부의 특성 33
2.1.3. 임신부의 정서 안정 35
2.1.4. 임신부-태아 간 애착 37
2.1.5. 모성 정체성 38
2.2. NLP 태교 39
2.2.1. NLP 개념 39
2.2.2. NLP 활용한 태교 프로그램의 원리 43
2.2.3. NLP 태교프로그램 통합모델 44
2.2.4. 태교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48
2.2.5. NLP 태교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52
3. 연구 개발 55
3.1. NLP 태교프로그램 개발 및 내용구성 55
3.1.1. 프로그램 개발절차 56
3.1.2. 태교관련 문헌조사와 활동내용 추출을 위한 문헌분석 56
3.1.3. 활동내용 검토 및 수정 57
3.2. NLP 태교프로그램 내용구성 60
3.2.1. 프로그램 구성 목표 60
3.2.2. NLP 태교프로그램 회기별 구성과 내용 61
4. 연구방법 70
4.1. NLP 태교프로그램 연구방법 설계 70
4.2. 연구 참여자 70
4.3. 연구자와 연구보조자 훈련 73
4.4. 연구도구 74
4.4.1. 정서평가 척도 74
4.4.2. 임신부-태아 간 애착 척도 75
4.4.3. 모성 정체성 척도 75
4.4.4. 회기성과 조사 76
4.4.5. 프로그램 종결 후 임신부 소감 질문지 76
4.4.6. 보조자의 종합평가 76
4.5. 태교프로그램 진행과정 77
4.5.1. 연구기간 및 장소 77
4.5.2. 프로그램 진행방법 77
4.6. 자료 수집 절차 79
4.7. 자료 분석방법 79
5. 연구 결과 81
5.1. NLP 태교프로그램 효과 연구 결과 81
5.1.1. 정서 안정에 미치는 효과 81
5.1.2. 태아 애착에 미치는 효과 85
5.1.3. 모성 정체성에 미치는 효과 87
5.1.4. 회기성과 조사결과 90
5.1.5. 임신부의 소감 질문지 결과 94
5.1.6. 보조자 평가 분석 96
6. 논의 99
7. 결론 102
7.1. 결론 102
7.2. 제언 104
참고문헌 105
부록 11
부록 1. 임신부의 주관적 경험분석 114
부록 2. 임신부의 소감질문지 내용 [소감질문지 4, 5번 답변] 132
부록 3. 정서평가 질문지 135
부록 4. 태아애착 질문지 136
부록 5. 모성 정체성 질문지 137
부록 6. 임신부의 소감 질문지 138
부록 7. 회기성과 조사 질문지 139
부록 8. 보조자의 평가 질문지 140
부록 9. 임신부들의 태교활동 141
부록 10. 프로그램 교재내용 142
〈표-1〉 선행 연구 태교 프로그램 비교 51
〈표-2〉 NLP 태교프로그램 회기별 주제와 활동내용 (예비연구) 53
〈표-3〉 NLP 태교프로그램 흐름도 (예비연구) 53
〈표-4〉 NPL 태교프로그램 태아애착 비교결과(예비연구) 54
〈표-5〉 통제집단 태아애착 하위영역별 비교결과(예비연구) 54
〈표-6〉 실험집단 태아애착 하위영역별 비교결과(예비연구) 54
〈표-7〉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자문 결과 및 수정사항 59
〈표-8〉 회기별 태교프로그램 구성 목표 60
〈표-9〉 NLP 태교프로그램 흐름도 61
〈표-10〉 1회기 목표와 활동내용 62
〈표-11〉 2회기 목표와 활동내용 63
〈표-12〉 3회기 목표와 활동내용 64
〈표-13〉 4회기 목표와 활동내용 65
〈표-14〉 5회기 목표와 활동내용 66
〈표-15〉 6회기 목표와 활동내용 67
〈표-16〉 7회기 목표와 활동내용 69
〈표-1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실험 설계 모형 70
〈표-1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반적 특성 72
〈표-19〉 정서평가 사전-사후 검사 결과 82
〈표-20〉 정서평가 하위영역의 변화 83
〈표-21〉 정서평가 집단 간 비교 84
〈표-22〉 태아애착 사전-사후 검사 결과 86
〈표-23〉 태아 애착 집단 간 비교 87
〈표-24〉 모성 정체성 사전-사후 검사 결과 88
〈표-25〉 모성 정체성 집단 간 비교 90
〈표-26〉 회기성과 항목별 기술통계 91
〈표-27〉 회기성과 반복측정 분산분석 91
〈표-28〉 회기성과 반복측정 개체 내 대비검정 92
〈표-29〉 회기별 프로그램 만족도 94
〈표-30〉 사례 1.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분석 115
〈표-31〉 사례 2.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16
〈표-32〉 사례 3.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17
〈표-33〉 사례 4.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18
〈표-34〉 사례 5.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19
〈표-35〉 사례 6.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0
〈표-36〉 사례 7.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1
〈표-37〉 사례 8.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2
〈표-38〉 사례 9.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3
〈표-39〉 사례 10.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4
〈표-40〉 사례 11.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5
〈표-41〉 사례 12.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6
〈표-42〉 사례 13.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7
〈표-43〉 사례 14.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8
〈표-44〉 사례 15.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29
〈표-45〉 사례 16.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30
〈표-46〉 사례 17. 임신부 상태 변화 사례 분석 131
[그림-1] 연구의 목적 25
[그림-2] NLP의 창시자 40
[그림-3] NLP의 활용 41
[그림-4] 주요 이론적 배경 47
[그림-5] NLP 태교프로그램 개발 흐름도 55
[그림-6] 3단계 프로그램 개발 절차 56
[그림-7] 자료 분석 구성 80
[그림-8] 정서평가 실험집단 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결과 83
[그림-9] 태아애착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6
[그림-10] 모성 정체성 실험집단 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 결과 89
[그림-11] 회기성과 결과 분석 93
[그림-12] 회기별 프로그램 만족도 95
사진 1. 임신부들의 다양한 활동 141
사진 2. 세로토닌 아사나 142
사진 3. 오리엔테이션(동영상 시청) 144
사진 4. 메타포-엘리슨 래퍼의 모성애 148
사진 5. 베개이완법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