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6
2-1. 연구의 목적 16
2-2. 연구의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자기이미지 18
1-1. 자기이미지의 개념 18
1-2. 자기이미지의 유형 20
1-3. 자기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21
2. 미디어 관여 28
2-1. 미디어 관여의 개념 28
2-2. 연예인 모방행동의 개념 30
2-3. 연예인 모방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32
3. 외모관리행동 36
3-1. 외모관리행동의 개념 36
3-2. 외모관리행동의 유형 39
3-3.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53
III. 연구방법 57
1. 연구모형 57
2. 연구문제 및 가설 58
3. 용어정의 및 측정도구 59
3-1. 자기이미지 59
3-2. 미디어관여 61
3-3. 연예인모방 62
3-4. 외모관리행동 63
4.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5
5. 분석 방법 65
IV. 연구 분석 및 결과 6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6
1-1. 인구통계적인 특성 66
1-2. 월평균 외모관리제품 및 서비스 구입비용 67
1-3. TV시청시간에 대한 조사 68
2. 측정변인들의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70
2-1. 자기이미지 요인분석 70
2-2. 외모관리행동 요인분석 72
2-3. 측정변인들의 상관관계분석 74
3. 가설 검증 77
V. 결론 및 제언 98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8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2
부록_설문지 113
ABSTRACT 118
〈표 1〉 자기이미지에 관한 정의 19
〈표 2〉 자기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3〉 연예인모방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4〉 체중조절행동의 분류 51
〈표 5〉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56
〈표 6〉 자기이미지의 측정도구 60
〈표 7〉 미디어관여의 측정도구 61
〈표 8〉 연예인모방도의 측정도구 62
〈표 9〉 외모관리행동의 측정도구 64
〈표 10〉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인 특성 67
〈표 11〉 외모관리제품 및 서비스 지출금액 68
〈표 12〉 여대생의 TV시청시간 69
〈표 13〉 자기이미지의 요인분석 71
〈표 14〉 외모관리행동의 요인분석 73
〈표 15〉 측정변인들의 상관관계 76
〈표 16〉 자기이미지가 피부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77
〈표 17〉 자기이미지가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78
〈표 18〉 자기이미지가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80
〈표 19〉 자기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81
〈표 20〉 자기이미지가 체중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82
〈표 21〉 자기이미지가 미용성형행동에 미치는 영향 83
〈표 22〉 자기이미지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84
〈표 23〉 TV관여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피부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85
〈표 24〉 TV관여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86
〈표 25〉 TV관여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87
〈표 26〉 TV관여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88
〈표 27〉 TV관여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체중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89
〈표 28〉 TV관여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미용성형행동에 미치는 영향 90
〈표 29〉 연예인모방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피부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2
〈표 30〉 연예인모방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3
〈표 31〉 연예인모방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94
〈표 32〉 연예인모방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95
〈표 33〉 연예인모방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체중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6
〈표 34〉 연예인모방도에 따른 여대생의 자기이미지가 미용성형행동에 미치는 영향 96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17
〈그림 2〉 대학생의 주 여가활동 30
〈그림 3〉 구직 중 외모 때문에 받은 불이익 유형 37
〈그림 4〉 20대의 외모관리 서비스 경험률 39
〈그림 5〉 연구모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