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웰빙문화의 영향으로 건강한 물, 깨끗한 물을 찾는 현실이 다가왔다. 현재 국내 생수시장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며 황금알을 낳는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생수는 소비자의 웰빙과 프리미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남과 다른 특별함을 찾거나 고급생수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경기불황과 같은 나쁜 조건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프리미엄생수 중 유명한 에비앙은 폴스미스, 장폴고티에, 이세미야키 등 유명디자이너와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였고 이 제품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품절되는 사례까지 있었다. 이처럼 국외 프리미엄생수는 인기가 많은 반면 국내 프리미엄생수는 우수한 수질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이 소극적인 실정이다. 프리미엄생수는 탄산수를 제외하면 물맛이 크게 차이가 없기에 패키지디자인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리미엄생수는 단순한 물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의 국내·외 사례 연구와 사용자의 태도를 분석하였다. 프리미엄 생수의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과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서로 일치하지 않는 점들이 많았으며, 또한 국내·국외 프리미엄생수 사례의 분석 차이도 다르게 나타났다. 그리고 소비자 설문을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라벨이미지, 메인컬러, 용기형태, 용기재질 등을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향후 제작방향과 디자인 발전에 필요한 참고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