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3. 선행연구 고찰 17
II. 이론적 배경 19
1.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해 19
A. 프리미엄 브랜드의 개념 19
B. 프리미엄 브랜드의 특성 21
C. 프리미엄 브랜드의 등장배경 22
D.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패키지디자인의 역할과 중요성 23
2. 소비자 구매행동 24
A. 소비자 구매의도 24
B.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25
C. 소비자 구매심리과정 AIDMA법칙 26
D. 이성·감성소비와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 28
3. 생수시장 현황과 프리미엄생수 현황의 이론적 배경 30
A. 생수시장 현황 및 전망 30
B. 프리미엄생수 시장현황 36
4.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 사례 현황 및 요소 고찰 50
A. 국내·외 프리미엄생수 사례 50
B.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의 요소 고찰 61
III.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68
1.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 분석기준 및 방법 68
A. 분석대상 68
B. 분석방법 68
C. 분석기준 69
2.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74
A. 라벨 메인이미지 분석 74
B. 레이아웃(라벨 위치) 분석 77
C. 컬러분석 80
D. 용기형태 분석 88
E. 용기재질 분석 90
IV. 실증분석연구 92
1. 연구가설 92
2. 연구방법 95
A. 분석대상 선정 95
B. 본조사 96
C. 설문조사 항목 97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99
A. 자료처리방법 99
B.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사항 100
C. 프리미엄생수의 인지도와 구매관련 사항 103
D. 연구가설의 검증 및 논의 112
E.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결과와 실증분석 결과 비교 142
V. 결론 및 논의 150
1. 연구결론 150
2. 연구 한계 및 제안 156
참고문헌 157
부록_설문지 160
ABSTRACT 165
〈표 1〉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한 가치의 단계별 효익 20
〈표 2〉 구매의사 결정단계 EKB 소비자행동 모델 25
〈표 3〉 AIDMA 법칙 26
〈표 4〉 소비자들의 광고반응 행위 (AIDMA) 27
〈표 5〉 이성소비와 감성소비 28
〈표 6〉 패키지디자인 소구유형 29
〈표 7〉 생수 수출입 현황 및 상위 5개국 수입단가 생수 수출입 현황(’06~’10년) 47
〈표 8〉 주요 국가별 생수 수출입 현황 49
〈표 9〉 국내 프리미엄생수 사례 1 50
〈표 10〉 국내 프리미엄생수 사례 2 51
〈표 11〉 일본 프리미엄생수 사례 52
〈표 12〉 이탈리아 프리미엄생수 사례 53
〈표 13〉 스페인 프리미엄생수 사례 54
〈표 14〉 프랑스 프리미엄생수 사례 1 55
〈표 15〉 프랑스 프리미엄생수 사례 2 56
〈표 16〉 영국 프리미엄생수 사례 56
〈표 17〉 미국 프리미엄생수 사례 57
〈표 18〉 노르웨이 프리미엄생수 사례 57
〈표 19〉 독일 프리미엄생수 사례 58
〈표 20〉 캐나다 프리미엄생수 사례 59
〈표 21〉 오스트리아 프리미엄생수 사례 59
〈표 22〉 기타국가 프리미엄생수 사례 60
〈표 23〉 분석방법 68
〈표 24〉 메인라벨 이미지 분류 69
〈표 25〉 라벨위치에 따른 레이아웃 분류 70
〈표 26〉 메인컬러 이미지 분류 70
〈표 27〉 I.R.I Hue & Tone 120 System 71
〈표 28〉 용기 형태 분류 72
〈표 29〉 용기 재질 분류 73
〈표 30〉 라벨 메인이미지 분석표 74
〈표 31〉 국내·외 라벨 메인이미지 비교 분석 76
〈표 32〉 라벨위치에 따른 레이아웃 이미지 분석표 77
〈표 33〉 국내·외 레이아웃 비교 분석 79
〈표 34〉 붉은계열 컬러분석표 80
〈표 35〉 붉은 계열 컬러 비교 분석 81
〈표 36〉 푸른계열 컬러분석표 82
〈표 37〉 국내·외 푸른계열 컬러 비교 분석 83
〈표 38〉 무채색계열 컬러분석표 84
〈표 39〉 국내·외 무채색계열 컬러 비교 분석 85
〈표 40〉 파스텔계열 컬러분석표 86
〈표 41〉 국내·외 파스텔계열 컬러 비교 분석 87
〈표 42〉 메인컬러 빈도 분석표 87
〈표 43〉 용기형태 이미지 분석 88
〈표 44〉 국·내외 용기 형태 비교 분석 89
〈표 45〉 용기재질별 분석 90
〈표 46〉 국내·외 용기 재질비교 분석 91
〈표 47〉 조사단계 95
〈표 48〉 조사방법 96
〈표 49〉 설문조사 항목 97
〈표 50〉 인구통계학적 사항 100
〈표 51〉 성별 분석 101
〈표 52〉 연령대별 분석 101
〈표 53〉 직업별 분석 102
〈표 54〉 프리미엄생수 구입에 관한 빈도 분석 103
〈표 55〉 프리미엄 생수 구입 여부 103
〈표 56〉 프리미엄생수 구입장소에 관한 빈도 분석 104
〈표 57〉 프리미엄생수 구매장소 104
〈표 58〉 프리미엄생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빈도 분석 105
〈표 59〉 프리미엄생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105
〈표 60〉 프리미엄생수가 건강에 도움이 될 시 구입의사에 관한 빈도 분석 106
〈표 61〉 프리미엄생수가 건강에 도움이 될 시 구입의사 106
〈표 62〉 프리미엄생수 구입하는 이유 빈도 분석 107
〈표 63〉 프리미엄생수 구입하는 이유 107
〈표 64〉 프리미엄생수 구입 시 유의점 빈도 분석 108
〈표 65〉 프리미엄생수 구입시 유의점 108
〈표 66〉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 중요도 빈도 분석 109
〈표 67〉 프리미엄생수 패키지디자인 중요도 109
〈표 68〉 프리미엄생수 적정용량 여부 빈도 분석 110
〈표 69〉 프리미엄생수 적정용량 여부 110
〈표 70〉 프리미엄생수 500mL 적정가격 여부 빈도 분석 111
〈표 71〉 프리미엄 생수 500mL 적정 가격 111
〈표 72〉 메인라벨 이미지 강조형 선호도- 전체 1 112
〈표 73〉 메인라벨 이미지 강조형 선호도 - 전체 1 113
〈표 74〉 메인라벨 이미지 강조형 선호도 - 직업별1 114
〈표 75〉 메인라벨 이미지 강조형 선호도 - 직업별1 115
〈표 76〉 메인컬러 선호도 - 전체 1 117
〈표 77〉 메인컬러 선호도 - 전체1 118
〈표 78〉 메인컬러 선호도 - 성별 119
〈표 79〉 메인컬러 선호도 - 성별 119
〈표 80〉 메인컬러 선호도 - 연령대별 121
〈표 81〉 메인컬러 선호도 - 연령대별 122
〈표 82〉 붉은계열 컬러 선호도 - 전체 123
〈표 83〉 붉은계열 컬러 선호도 124
〈표 84〉 푸른계열 컬러 선호도 - 전체 125
〈표 85〉 푸른계열 컬러 선호도 126
〈표 86〉 무채색계열 컬러 선호도 - 전체 127
〈표 87〉 무채색계열 컬러 선호도 128
〈표 88〉 파스텔계열 컬러 선호도 - 전체 129
〈표 89〉 파스텔계열 컬러 선호도 130
〈표 90〉 용기유형별 선호도 - 전체 131
〈표 91〉 용기유형별 선호도 132
〈표 92〉 용기유형별 선호도 - 성별 133
〈표 93〉 용기 유형별 선호도 - 성별 134
〈표 94〉 용기재질별 선호도 - 전체 135
〈표 95〉 용기 재질별 선호도 136
〈표 96〉 용기재질별 선호도 - 직업별 137
〈표 97〉 용기재질별 선호도 - 직업별 138
〈표 98〉 메인라벨 이미지 선호도 분석결과 (번호 = 순위) 139
〈표 99〉 메인컬러 선호도 분석결과 (번호 = 순위) 140
〈표 100〉 용기형태별, 재질별 선호도 분석결과 (번호 = 순위) 141
〈표 101〉 라벨 메인이미지 차이 142
〈표 102〉 메인컬러 차이 143
〈표 103〉 붉은계열 컬러 차이 144
〈표 104〉 푸른계열 컬러 차이 145
〈표 105〉 무채색계열 컬러 차이 146
〈표 106〉 파스텔계열 컬러 차이 147
〈표 107〉 프리미엄생수 용기형태별 차이 148
〈표 108〉 프리미엄생수 용기재질별 차이 149
〈그림 1〉 왼쪽부터 농심 제주삼다수, 롯데 DMZ 2Km, 동원샘물 미네마인 31
〈그림 2〉 국내생수시장 규모 32
〈그림 3〉 국내생수브랜드 시장점유율 33
〈그림 4〉 생수 수입규모 증가 34
〈그림 5〉 evian collaboration 36
〈그림 6〉 생수 EAU design by -Karim Rashid 37
〈그림 7〉 미네랄 워터 - 왼쪽부터 에이수, 아쿠아파나 39
〈그림 8〉 해양심층수 40
〈그림 9〉 해양심층수 - 왼쪽부터 천년동안, 블루마린, Sure 41
〈그림 10〉 천연탄산수 - 왼쪽부터 초정탄산수, Perrier 42
〈그림 11〉 빙하수 - 왼쪽부터 휘슬러, 캐나다아이스 43
〈그림 12〉 신세계백화점 워터바 44
〈그림 13〉 it water 프리미엄 생수 -design by 현대카드 45
〈그림 14〉 생수 브랜드의 일반적인 로고 및 심벌 61
〈그림 15〉 생수 브랜드의 근원지나 물을 표현한 로고 및 심벌 62
〈그림 16〉 로고만 사용한 생수 브랜드 사례 62
〈그림 17〉 한색계열의 색채활용 사례 63
〈그림 18〉 난색과 중성색계열의 색채활용 사례 63
〈그림 19〉 사실적인 일러스트, 사진 활용 사진 65
〈그림 20〉 비사실적 일러스트, 사진 활용 사진 65
〈그림 21〉 레이아웃 4가지 타입 활용 사례 66
〈그림 22〉 용기 재질 사례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