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내용 12
II. 이론적 고찰 13
1. 멀티플렉스(Multiplex)상영관 13
A. 개념 및 현황 13
B. 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15
C. 현재 국내시장 규모 및 전망 18
2.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 22
A. 개념과 이해 22
B. 비주얼적 요소 25
C.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37
D. 통합적 비주얼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38
III. 멀티플렉스(Multiplex)상영관 현황 비교 39
1. 롯데시네마 49
2. CGV 53
3. 메가박스 56
4. 프리머스 59
5. 대한극장 63
6. 아트레온 65
7. 랜드 시네마8 67
8. 해외 현황 69
IV. 국내 멀티플렉스(Multiplex)상영관 비주얼 디자인 아이덴티티 분석 및 비교 76
1. 롯데시네마-일산 라페스타 79
a.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 79
b.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80
2. CGV-일산 웨스턴돔 86
a.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 86
b.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86
3. 메가박스-킨텍스 92
a.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 92
b.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92
4. 프리머스-화정 98
a.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 98
b.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98
V. 종합 분석 비교 105
VI. 결론 112
1. 연구 결론 112
2. 연구 한계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6
ABSTRACT 118
〈표 1〉 각 국가별 멀티플렉스를 정의하는 스크린 수 14
〈표 2〉 국내 멀티플렉스의 변천사 18
〈표 3〉 스크린당 관객수 20
〈표 4〉 총 상영관수 및 스크린수의 변화 20
〈표 5〉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관한 정의 23
〈표 6〉 지역별/연도별 멀티플렉스 스크린 수의 변화 및 총 스크린 수 대비 비중 39
〈표 7〉 연도별 총 상영관 대비 멀티플렉스 비중변화 43
〈표 8〉 지역별 총 상영관 대비 멀티플렉스 비중변화 44
〈표 9〉 상위 5대 업체의 상영관 및 멀티플렉스 점유율 변화 45
〈표 10〉 5대 메이저 멀티플렉스 업체별 관객수 46
〈표 11〉 5대 메이저 멀티플렉스 업체별 관객수의 변화 46
〈표 12〉 5대 메이저 멀티플렉스 업체별 스크린 수 47
〈표 13〉 5대 메이저 멀티플렉스 업체별 스크린 수의 변화 47
〈표 14〉 롯데시네마의 시장 점유율 추이 49
〈표 15〉 롯데시네마 현황 52
〈표 16〉 CGV의 시장 점유율 추이 53
〈표 17〉 CGV 현황 55
〈표 18〉 메가박스의 시장 점유율 추이 57
〈표 19〉 메가박스 현황 58
〈표 20〉 프리머스의 시장 점유율 추이 60
〈표 21〉 CGV-프리머스 통합에 따른 시장 점유율 추이 61
〈표 22〉 프리머스 현황 62
〈표 23〉 대한극장 현황 64
〈표 24〉 아트레온 현황 66
〈표 25〉 랜드시네마8 현황 68
〈표 26〉 각 해외권역별 국가 그룹 군 69
〈표 27〉 각 해외권역별 총 스크린수의 변화 70
〈표 28〉 각 해외권역별 디지털 스크린수의 변화 71
〈표 29〉 각 해외권역별 총 스크린수 대비 디지털 스크린수의 비중 변화 72
〈표 30〉 각 해외권역별 영화 관객 수 변화, 관객수 72
〈표 31〉 각 해외권역별 영화 매출액 변화, 매출액 73
〈표 32〉 각 해외권역별 디지털 다운로드 매출액 변화, 매출액 74
〈표 33〉 각 해외권역별 온라인대여 매출액 변화, 매출액 74
〈표 34〉 각 해외권역별 온라인대여 및 디지털 다운로드의 비중 변화 75
〈표 35〉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기준표 76
〈표 36〉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분석 기준표 77
〈표 37〉 롯데시네마의 디자인 아이덴티티 분석 및 평가 80
〈표 38〉 롯데시네마의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분석 및 평가 82
〈표 39〉 CGV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 의한 분석 및 평가 87
〈표 40〉 CGV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의한 분석 및 평가 89
〈표 41〉 메가박스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 의한 분석 및 평가 93
〈표 42〉 메가박스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의한 분석 및 평가 95
〈표 43〉 프리머스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 의한 분석 및 평가 99
〈표 44〉 프리머스 서비스 프로세스별 디자인 요소 의한 분석 및 평가 101
〈표 45〉 일산지역 멀티플렉스 상영관 종합 비교1 105
〈표 46〉 일산지역 멀티플렉스 상영관 종합 비교2 106
〈표 47〉 일산지역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적용, 유지 진단 결과 111
〈그림 1〉 각 유형별 브랜드 네이밍의 사례 26
〈그림 2〉 배색 이미지 스케일 28
〈그림 3〉 앙드레 김이 디자인한 롯데시네마 티켓 30
〈그림 4〉 분석 기준에 의한 진단 78
〈그림 5〉 로고 이미지 스케일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