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5
1. 소셜 쇼핑(social shopping) 15
1.1. 소셜쇼핑의 정의 15
1.2. 소셜쇼핑의 발생배경 16
1.3. 소셜쇼핑의 시장규모와 현황 17
1.4. 소셜쇼핑의 특징 및 유형 19
1.5. 소셜 쇼핑에 관련된 선행연구 23
2. 쇼핑 동기 28
2.1. 쇼핑 동기의 개념과 분류 28
3. 유행혁신성 41
3.1. 유행혁신성의 개념 및 특징 41
3.2. 유행혁신성에 관한 실증연구 43
4. 신뢰 44
4.1. 신뢰의 개념 44
4.2. 신뢰의 특징 44
4.3. 신뢰에 관한 실증연구 45
5. 소비자 만족 46
5.1. 만족의 개념 46
5.2.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 만족 49
III. 연구 방법 53
1. 연구모형 53
2. 연구 문제와 가설 설정 54
3. 변수의 정의 56
3.1. 독립 변인 56
3.2. 종속 변인 60
3.3. 조절변인 61
4. 연구대상 62
5. 분석방법 63
IV. 연구 결과 64
1. 주요변인들의 검토 64
1.1.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1.2. 쇼핑동기의 요인 66
1.3. 종속변수와 조절변수에 대한 신뢰도 69
1.4. 측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9
2. 연구 결과 71
V.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부록 96
설문지 100
ABSTRACT 105
〈표1〉 소셜 미디어의 가치 21
〈표2〉 소셜쇼핑의 유형별 특징 23
〈표3〉 소셜 쇼핑의 선행연구 26
〈표4〉 쇼핑의 동기 분류 30
〈표5〉 인터넷 쇼핑 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6〉 의류 구매 동기 선행연구 34
〈표7〉 만족의 정의 48
〈표8〉 본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9〉 쇼핑동기의 요인분석 결과 66
〈표10〉 신뢰도 분석 69
〈표11〉 변인들 간 상관관계 분석 70
〈표12〉 구매동기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 71
〈표13〉 구매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표14〉 유행혁신 정도에 따른 경제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75
〈표15〉 유행혁신 정도에 따른 탐색용이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76
〈표16〉 유행혁신정도에 따른 쇼핑이용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77
〈표17〉 유행형신 정도에 따른 경제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표18〉 유행혁신 정도에 따른 탐색용이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79
〈표19〉 유행혁신 정도에 따라 쇼핑이용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80
〈그림1〉 연구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