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남성 속옷의 역사적 기능과 분류 14
1.1. 남성 속옷의 역사적 기능 14
1.2. 남성 속옷의 분류 15
2. 남성 속옷의 시대별 변천 과정 18
2.1. 서양 남성 속옷의 변천 19
2.2. 한국 남성 속옷의 변천 22
3. 국내 남성 속옷산업의 현황 25
3.1. 국내 속옷산업 전체 규모 25
3.2. 국내 남성 속옷산업의 변천 26
3.3. 국내 속옷 브랜드 전개 현황 28
4. 남성 속옷 태도와 구매동기 30
5. 외모관심도와 소비자 구매행동의 특성 33
5.1. 외모관심도 33
5.2. 의복 구매행동과 속옷 구매행동 37
III. 연구방법 39
1. 질적 연구방법의 선정 39
2. 연구문제 39
3. 연구 절차 40
3.1. 면접참여자 선정 40
3.2. 면접방법 선정 42
IV. 연구결과 46
1. 연구문제 1의 결과: 외모지향 남성 소비자의 외모에 대한 태도 특성 46
1.1. 높은 자기만족감 46
1.2. 타인평가로부터의 긍정적인 감정 강화와 개방적 수용 48
1.3. 외모관리의 범주 및 관여의 확대 50
2. 연구문제 2의 결과: 속옷에 대한 고관여 동기 및 태도 52
2.1. 고관여 행동의 변화 52
2.2. 세련된 취향에 대한 주변의 인정 및 자신감의 변화 54
2.3. 타인의 시선 55
2.4. 자기만족·자아도취 56
3. 연구문제 3의 결과: 속옷 구매행동 특성 57
3.1. 선호스타일 및 브랜드 유명도 선호 57
3.2. 정보원 59
3.3. 선택기준 및 구매패턴 65
4. 연구문제 4의 결과: 속옷 구매 후 행동특성 69
4.1. 만족 후 행동특성 69
4.2. 불만족 후 행동특성 71
5. 속옷 구매 후 행동 특성 결과 73
V.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5
〈표1〉 남성 속옷 상의와 하의 스타일 분석 16
〈표2〉 서양 남성 속옷의 시대별 기능 22
〈표3〉 1950년대 이후 국내 남성속옷산업의 변천 27
〈표4〉 남성 속옷 브랜드 현황 29
〈표5〉 속옷 태도와 구매행동 관련 선행연구 33
〈표6〉 외모관리행동 관련 선행연구 36
〈표7〉 면접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8〉 면접 질문 44
〈그림 1〉 남성 속옷 상의와 하의 스타일 이미지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