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8
1. PR의 이론적 이해 18
A. PR의 개념 및 특징 18
B. PR의 발전과정과 시기별 특징 21
C. 기업PR광고의 정의〈그림1〉및 특징 23
2. 슬로건의 이론적 이해 25
A. 슬로건의 개념 및 정의 25
B. 슬로건의 목적과 분류〈표3〉 27
3. TV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이해 32
A. TV광고의 이해 32
B. 기업PR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유형 36
III. 국내 기업PR광고의 사례분석 69
1. 국내 기업PR TV광고 69
A. 분석대상 및 방법 69
B. 분석기준 70
2. 국내 기업PR TV광고의 사례분석 73
A. 삼성그룹〈표15-표18〉 73
B. 현대그룹〈표19-표22〉 78
C. LG그룹 〈표23-표26〉 82
D. SK그룹 〈표27-표30〉 86
E. 두산그룹 〈표31-표34〉 90
F. 한화그룹 〈표35-표 38〉 94
3. 국내 기업PR TV광고의 사례분석결과 98
1) 광고전략 현황분석〈표39〉 98
2)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 현황분석〈표40〉 99
3) 기업PR 광고슬로건의 분류기준에 따른 사용현황〈표41〉 100
4) 국내 기업PR TV광고의 영상 표현 현황〈표42〉 101
5) 국내 기업PR TV광고의 배경음악 표현 현황〈표43〉 102
6) 국내 기업PR TV광고의 슬로건표현 서체현황〈표44〉 103
IV. 실증연구연구 104
1. 연구문제 및 가설 104
2. 연구대상 및 방법 107
A. 분석대상의 선정 107
B. 분석절차 108
C. 설문조사 항목 109
3. 연구결과 및 분석 110
A. 자료 처리 방법 110
B.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111
C. 연구가설의 검증 및 사례분석과의 비교 112
D. 사례분석비교 119
V. 결론 및 논의 122
1. 연구결론 122
2. 연구문제의 한계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4
부록 127
ABSTRACT 133
〈표1〉 시기별 PR 이론의 정의 20
〈표2〉 PR의 발전 단계 22
〈표3〉 기업PR 광고 슬로건의 분류 27
〈표4〉 광고 속 TV광고의 위치 33
〈표5〉방송광고의 유형28) 35
〈표6〉기업PR광고의 전략분류 36
〈표7〉Simon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38
〈표8〉기업PR TV광고의 영상표현분류 40
〈표9〉 TV광고의 서체분류39) 67
〈표10〉 TV광고의 자막위치 분류 67
〈표11〉 배경음악의 톤앤무드와 사운드유형 68
〈표12〉 참조할 전략 및 유형분류 70
〈표13〉 년도별 슬로건 변화 70
〈표14〉 사례 분석 기준표 71
〈표15〉 삼성그룹 광고슬로건 73
〈표16〉 광고분석표 -해피투게더 75
〈표17〉 광고분석표 -두근두근 Tommow 76
〈표18〉 광고분석표 -TogetherforTommow 77
〈표19〉 현대그룹 광고슬로건 78
〈표20〉 광고분석표 -내일을 믿습니다 79
〈표21〉 광고분석표 -긍정을 믿습니다 80
〈표22〉 광고분석표 -긍정의 시대를 엽니다 81
〈표23〉 LG그룹 광고슬로건 82
〈표24〉 광고분석표 -사랑해요LG 1 83
〈표25〉 광고분석표 -사랑해요LG 2 84
〈표26〉 광고분석표 -사랑해요LG 3 85
〈표27〉 SK그룹 광고슬로건 86
〈표28〉 광고분석표 -Ok!Tomorrow 87
〈표29〉 광고분석표 -당신이 행복입니다 88
〈표30〉 광고분석표 -WeLeadTheGlobal 89
〈표31〉 두산그룹 광고슬로건 90
〈표32〉 광고분석표 -사람이 미래다 1 91
〈표33〉 광고분석표 -사람이 미래다 2 92
〈표34〉 광고분석표 -사람이 미래다 3 93
〈표35〉 한화그룹 광고슬로건 94
〈표36〉 광고분석표 -YourDreamworld 95
〈표37〉 광고분석표 -YourDreamworld 96
〈표38〉 광고분석표 -내일을 키우는 에너지 97
〈표39〉 광고전략현황 98
〈표40〉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현황 99
〈표41〉 기업PR 광고슬로건 현황 100
〈표42〉 기업PR TV광고의 영상표현 현황 101
〈표43〉 기업PR TV광고의 배경음악 표현 현황 102
〈표44〉 기업PR TV광고의 슬로건표현 서체현황 103
〈표45〉 조사단계 107
〈표46〉 분석절차 108
〈표47〉 설문조사 항목 109
〈표48〉 설문조사 일반적 사항 111
〈표49〉 가설분석결과 1-1 112
〈표50〉 가설분석결과 1-2 113
〈표51〉 가설분석결과 1-3 114
〈표52〉 가설분석결과 2-1 115
〈표53〉 가설분석결과 2-2 116
〈표54〉 가설분석결과 3-1 117
〈표55〉 가설분석결과 3-2 118
〈그림1〉 기업PR광고의 정의 23
〈그림2〉SK이노베이션광고 28
〈그림3〉유한킴벌리광고 28
〈그림4〉삼성그룹광고 29
〈그림5〉금호아시아나 그룹광고 29
〈그림6〉SK그룹광고 30
〈그림7〉두산그룹광고 30
〈그림8〉포스코그룹광고 31
〈그림9〉KT그룹광고 31
〈그림10〉국민은행 TV광고 41
〈그림11〉웅진코웨이 기업PR TV광고 42
〈그림12〉현대그룹 기업PR TV광고 43
〈그림13〉손해보험협회캠페인 TV광고 44
〈그림14〉풀무원 기업PR TV광고 45
〈그림15〉LG그룹 기업PR TV광고 46
〈그림16〉STX 기업PR TV광고 47
〈그림17〉올레 기업PR TV광고 48
〈그림18〉대한항공 기업PR TV광고 49
〈그림19〉금호아시아나그룹 기업PR TV광고 50
〈그림20〉LG그룹 기업PR TV광고 51
〈그림21〉현대그룹 기업PR TV광고 52
〈그림22〉한화그룹 기업PR TV광고 53
〈그림23〉웅진씽크빅 기업PR TV광고 54
〈그림24〉하이원리조트 기업PR TV광고 55
〈그림25〉CJ도너스캠프 기업PR TV광고 56
〈그림26〉에스오일 좋은 기름 캠페인 TV광고 57
〈그림27〉대한항공 기업PR TV광고 58
〈그림28〉기업은행 기업PR TV광고 59
〈그림29〉현대자동차 기업PR TV광고 60
〈그림30〉프라임 그룹 기업PR TV광고 61
〈그림31〉현대그룹 기업PR TV광고 62
〈그림32〉SK그룹 기업PR TV광고 63
〈그림33〉삼성그룹 기업PR TV광고 64
〈그림34〉현대자동차그룹 기업PR TV광고 65
〈그림35〉마이크로소프트 기업PR TV광고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