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연구 16
A.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 16
B. 기존의 디자인 방법론과의 차이점 18
C.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오해 20
D. 유사 개념과의 비교 23
2. 디자인 개념의 확대 27
A.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표 5〉 27
B. 디자인 영역 및 역할의 변화 31
3. 문화공간에서의 공공아트센터 역할〈그림 5〉 35
A. 공공아트센터의 개요 39
III.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44
1.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필요성 44
A. 서비스디자인의 개발 44
2.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47
3.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49
4. 서비스 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 54
A. 서비스 블루프린터의 중요성 54
B. 서비스디자인 개발을 위한 팁 56
IV. 문화공간 사례분석 58
1. 공공아트센터에서의 서비스디자인 역할 58
A. 인간중심적 서비스 제공 58
B. 서비스의 효율성 및 효과성 극대화 60
C. 협업 디자인 프로세스 개선 61
D.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가진 차별화된 서비스제공 62
2. 사례분석 분석방법의 선정 64
3. 공공아트센터의 국내 사례 분석 66
A. 두산아트센터 - SPACE 111 66
B. 블루스퀘어 아트센터 - 삼성전자홀 73
C. 디큐브아트센터 78
4. 소결 84
1) 디자인 요소와 평가요소 분석〈표 25〉 84
2) 디자인 요소의 분석〈표 26〉 85
3) 공간 테마요소 분석〈표 28〉 86
5. 공공아트센터 서비스디자인 87
A. 공공아트센터 서비스디자인 방향 87
B. 국내공공아트센터 현황 및 문제점 95
C. 국내 공공아트센터 서비스디자인의 활용제안 97
V. 결론 99
1. 요약 및 종합 고찰 9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01
참고문헌 102
ABSTRACT 104
〈표 1〉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각 계의 다양한 정의 17
〈표 2〉 전통적 디자인 방법론과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 19
〈표 3〉 해외서비스디자인 기업의 공통점 22
〈표 4〉 경험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의 차이점 24
〈표 5〉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30
〈표 6〉 메슬로(A.H.Maslow)의'욕구계층이론'에 대입한 문화공간 대상자 욕구 시나리오 37
〈표 7〉 문화기반의 시스템과 요소의 결합 40
〈표 8〉 16개 광역시·도 문화재단 설치 현황 42
〈표 9〉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51
〈표 10〉 서비스디자인 개발을 위한 팁 56
〈표 11〉 아트센터의 국내 사례 65
〈표 12〉 두산아트센터 개요 66
〈표 13〉 두산아트센터 실·내외 공공 공간 68
〈표 14〉 두산아트센터의 디자인요소 연계성 분석 69
〈표 15〉 두산아트센터의 공간 테마 요소 연계성 분석 71
〈표 16〉 블루스퀘어 개요 73
〈표 17〉 블루스퀘어 실·내외 공공 공간 74
〈표 18〉 블루스퀘어의 디자인요소 연계성 분석 75
〈표 19〉 블루스퀘워의 공간 테마 요소 연계성 분석 77
〈표 20〉 디큐브아트센터 개요 78
〈표 21〉 디큐브아트센터 실·내외 공공 공간 79
〈표 22〉 디큐브아트센터의 디자인요소 연계성 분석 80
〈표 23〉 디큐브아트센터의 공간 테마 요소 연계성 분석 82
〈표 24〉사례분석지 84
〈표 25〉 디자인요소 사례분석 84
〈표 26〉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85
〈표 27〉 디자인 요소 세부항목 표시 85
〈표 28〉공간테마요소 사례 분석 86
〈표 29〉 메슬로 ‘욕구계층론’을 인용한 서비스디자인 분석 - 두산아트센터 89
〈표 30〉 메슬로 ‘욕구계층론’을 인용한 서비스디자인 분석 - 블루스퀘어 91
〈표 31〉 메슬로 ‘욕구계층론’을 인용한 서비스디자인 분석 - 디큐브아트센터 93
〈표 32〉 서비스 문제점 및 해결안 96
〈표 33〉 공공아트센터 서비스디자인 고려사항 98
〈표 34〉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별 서비스디자인 적용방안 98
〈그림 1〉 서비스디자인 네트워크에 등록된 서비스디자인기업들 21
〈그림 2〉 사용자 중심 디자인으로의 변화 28
〈그림 3〉 디자인 패러다임의 확장 29
〈그림 4〉 디자인 개념의 범위 31
〈그림 5〉 문화시설 공간 기능도 35
〈그림 6〉 서비스디자인과 디자인의 상호연관 관계성 38
〈그림 7〉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개발에서 주요 세 가지 방향 45
〈그림 8〉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 46
〈그림 9〉 주요 서비스디자인 컨설팅사의 프로세스 48
〈그림 10〉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50
〈그림 11〉 서비스디자인에서 디자인의 역할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