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6
1.1. 연구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방법 및 구성 20
제2장 패션쇼의 일반적 고찰 21
2.1. 패션쇼의 개념 21
2.2. 패션쇼의 유형 22
2.3. 패션쇼의 공간 구성 요소 25
2.3.1. 메인 무대 25
2.3.2. 런웨이 26
2.3.3. 관객 26
2.3.4. 조명 27
2.3.5. 음악 28
2.3.6. 영상 29
2.3.7. 특수효과 30
2.4. 국내 패션쇼 현황 31
제3장 패션쇼 무대디자인과 객석공간의 일반적 고찰 33
3.1. 패션쇼 무대디자인의 개념 33
3.2. 패션쇼 무대디자인의 유형 35
3.2.1. 돌출무대 35
3.2.2. 원형무대 37
3.2.3. ㅡ자형 무대 38
3.2.4. 가변형 무대 39
제4장 객석의 개념과 종류 40
4.1. 객석공간의 정의와 역할 40
4.2. 객석공간의 시각적 특성 41
4.2.1. 가시거리(Visual Distance) 41
4.2.2. 가시선(Sight Line) 43
4.3. 패션쇼 객석공간의 특성 43
4.3.1. 경사형 43
4.3.2. 플랫형 44
제5장 패션쇼 무대 공간 유형별 객석공간과 상호체계 46
5.1. 돌출무대-객석 46
5.2.원 형무대-객석 47
5.3. 一자형 무대 47
5.4. 가변형 무대 48
제6장 공간의 조형원리 표현특성 분석 50
6.1. 조형의 개념 51
6.2. 공간디자인의 조형요소 51
6.2.1. 공간(Space) 51
6.2.2. 형태(Form, Shape)와 공간 52
6.3. 공간에 있어서의 다섯가지 조형원리 55
6.3.1. 공간에 있어서의 비례 55
6.3.2. 공간에 있어서의 통일성 56
6.3.3. 공간에 있어서의 강조 58
6.3.4. 공간에 있어서의 리듬 61
6.3.5. 공간에 있어서의 균형 66
6.4. 조형원리에 따른 패션쇼 무대 공간 연출에 대한 기대 68
제7장 조형원리에 따른 패션쇼 무대디자인의 공간구성 표현특성 사례 비교분석 69
7.1. 사례분석 방법 및 범위 69
7.2. 사례분석을 위한 틀 71
7.3. 각 사례별 분석 72
7.4. 사례분석 결과 82
제8장 결론 85
참고문헌 89
ABSTRACT 91
[표 1] 패션쇼의 유형 24
[표 2] 국내 패션쇼의 시대적 성장과정 31
[표 3] 분석틀 71
[그림 1] 돌출무대 평면 35
[그림 2] 2011 F/W 레디투웨어- 마크 제이콥스 36
[그림 3] 2012 S/S 레디투웨어 - 크리스찬 디올 36
[그림 4] 원형무대 평면 37
[그림 5] 2011 F/W 레디투웨어- 루이비통 38
[그림 6] 2011 F/W 레디투웨어- 루이비통 38
[그림 7] ㅡ자형 무대 평면 38
[그림 8] 2012 F/W 맨즈 컬렉션- 톰 브라운 39
[그림 9] 2012 F/W 맨즈 컬렉션-드리스 반 노튼 39
[그림 10] 2009 S/S 로다테 39
[그림 11] 2012 F/W 맨즈 컬렉션- 아담 키멜 39
[그림 12] 가시거리 범위 42
[그림 13] 경사형 객석, 솔리드옴므,-코엑스, 2008 44
[그림 14] 경사형 객석, GUCCI-워커힐호텔, 2007 44
[그림 15] 플랫형 객석공간(무대바닥높이:0cm) 45
[그림 16] 플랫형 객석공간(무대바닥높이:0cm) 45
[그림 17] 플랫형 객석공간(무대바닥높이:80cm) 45
[그림 18] 플랫형 객석공간(무대바닥높이:80cm) 45
[그림 19] 돌출무대와 관객의 소통방향 46
[그림 20] 원형무대와 관객과의 소통방향 47
[그림 21] ㅡ자형 무대와 객석과의 소통방향 47
[그림 22] 루빈의 잔 53
[그림 23] 이상적인 신전의 기둥처리에 대한 모식도 56
[그림 24] 형태와 방향에 의한 통일성 있는 공간 (MIXX BAR&LOUNGE, GwenaelNicoas,Curiosty) 58
[그림 25] 자연적인 소재에 의한 공간의 성격, 방향, 색채에 의한 통일성이 있는 실내 공간 58
[그림 26] 색채를 활용한 강조 59
[그림 27] Hawkin Brown with Studio Egret West, Urban Splash BuildLtd(North) 62
[그림 28] Vo Trong Nghia, Daisuki,Shunri Nishzawa 63
[그림 29] 무제, 도날드 저드(1966~1973) 63
[그림 30] 나까진 캡슐타워, 구로가와 기쇼, 동경, 1972 65
[그림 31] Terrace House, Pavel Hnilicka Architekti. 주택들이 상자곽처럼 포개져 적층의 리듬을 보여주는 사례 65
[그림 32] 이라크 사마라의 대모스크 탑. 상부로 올라가면서 일정한 비율로 점진적 진행되는 리듬을 낳고 있다. 65
[그림 33]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 스페인 1075~1124년경. 통일성과 완전한 대칭을 이루고 있는 건물의 예.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