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선행 연구의 검토와 연구 절차 9
II. 과정 중심 읽기의 이론적 고찰 15
1.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15
1) 읽기 이론 15
2) 읽기의 본질 16
다. 읽기의 과정 18
2. 과정 중심 읽기 교육 20
1) 읽기 전 활동 22
2) 읽기 중 활동 24
3) 읽기 후 활동 27
III. 성장소설의 과정 중심 읽기 교수·학습 방안 32
1. 「나비를 잡는 아버지」학습 목표 및 학습 활동 32
1) 학습 목표 분석 32
2) 학습 활동 분석 35
2. 「나비를 잡는 아버지」읽기 교육의 실제 50
1) 읽기 전 활동 52
2) 읽기 중 활동 61
3) 읽기 후 활동 67
IV.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 1〉 읽기 전 활동의 목적과 활동 23
〈표 2〉 읽기 중 활동의 목적과 활동 25
〈표 3〉 읽기 후 활동의 목적과 활동 28
〈표 4〉「나비를 잡는 아버지」2007 개정 7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현황 33
〈표 5〉 「나비를 잡는 아버지」학습 활동 정리-교학사(남) 37
〈표 6〉 국어 교과서의 「나비를 잡는 아버지」학습 활동 정리-미래(윤) 40
〈표 7〉 국어 교과서의 「나비를 잡는 아버지」학습 활동 정리-웅진 43
〈표 8〉 국어 교과서의 「나비를 잡는 아버지」학습 활동 정리-창비 47
〈그림 1〉과정 중심 읽기를 통한 성장소설 교수·학습 모형 52
〈그림 2〉 1935~1940년대 역사신문 57
〈그림 3〉 김홍도의 '타작도' 58
〈그림 4〉 연계 도서 59
〈그림 5〉 질문표 예시 61
〈그림 6〉 인물망 예시 62
〈그림 7〉 중심사건 요약하기(글) 예시 63
〈그림 8〉 중심사건 요약하기(그림) 예시 64
〈그림 9〉 이야기글의 6하원칙 예시 65
〈그림 10〉 감정표 예시 66
〈그림 11〉 복식기재일지 예시 67
〈그림 12〉 책개요표 예시 67
〈그림 13〉 갈등의 해결방안 모둠별 토의 결과표 예시 70
〈그림 14〉 뒷이야기 쓰기 예시 72
〈그림 15〉 관점을 달리해서 서술하기 예시 73
〈그림 16〉 자기 성장 이야기 쓰기 예시 74
〈그림 17〉 형성평가지 예시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