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1.2. 연구의 방법과 구성 9
1.3. 선행 연구 11
II. 연어에 대한 이론적 배경 14
2.1. 의사소통 능력과 어휘 14
2.2. 연어의 정의 및 유형 15
2.3. 연어의 역할과 중요성 19
III. 고등학교 교과서의 연어 현황 분석 28
3.1. 교과서 분석 28
3.2. 분석 결과의 내용 32
3.3. 분석 자료 1, 2, 3의 연어 현황 분석 34
IV. 효과적인 연어 지도 방안 36
4.1. 연어 인식의 동기 부여 37
4.1.1. 동기 부여 37
4.1.2. 기본 단어를 중심으로 한 연어 인식 39
4.2. 연어 지도에 속도 더하기 42
4.2.1. 중간 강도의 빈도수가 높은 연어 지도 42
4.2.2. 모국어 고려하기 45
4.2.3. 진정성 있는 최신 자료 활용 47
4.3. 연어 활용을 통한 활동 51
4.3.1. 연어 인식 연습 52
4.3.2. 연어 구성 학습 54
4.3.3. 중심어를 활용한 연어 지도 57
4.3.4. 우리말 기반 연어 연습 59
4.4. 연어 학습장 작성 62
4.5. 혼돈하기 쉬운 연어 표현 학습 66
4.6. 연어를 통한 말하기 연습 67
V.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
〈표 1〉 어휘 연어의 유형 17
〈표 2〉 Hill이 구분한 연어 유형 18
〈표 3〉 연어의 역할에 관한 세 가지 입장 20
〈표 4〉 연어와 학생들의 시도 26
〈표 5〉 분석 대상 자료 28
〈표 6〉 분석 대상 자료별 연어 발생 빈도수 32
〈표 7〉 분석 대상의 연어 강도 유형별 발생 빈도 율 32
〈표 8〉 분석 대상의 연어 구조 유형별 발생 빈도 율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