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1.2. 선행연구 11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II. 다어동사의 유형 16
2.1. 다어동사의 정의 16
2.1.1. 다어동사와 자유 결합형 동사 16
2.1.2. 불변화사의 정의 22
2.2. 다어동사의 유형 25
2.2.1. 통사기준에 의한 유형 25
2.2.2. 의미기준에 의한 유형 42
III. 교과서 분석 51
3.1. 분석대상과 분석방법 51
3.2. 분석 결과 53
3.2.1. 통사유형 분석결과 53
3.2.2. 의미유형 분석결과 61
3.2.3. 빈출 다어동사 분석결과 67
IV. 다어동사의 효율적인 지도방안 75
4.1. 다어동사의 선택적 지도 75
4.2. 의미분석적 접근법을 활용한 지도 76
4.3. 스토리텔링을 통한 지도 78
4.4. 맥락화한 대화를 활용한 지도 79
4.5. 효율적인 다어동사 지도 수업모형 81
4.5.1. 다어동사 지도의 수업모형 81
4.5.2. 다어동사의 차시별 지도모형 82
4.5.3. 다어동사 지도의 교수학습 과정안 84
V.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4
부록 7
〈부록 1〉 Story with using high frequen tmulti-word verbs 96
〈부록 2〉 Dialogue with using "take+particle" combination 98
[표 1] 자동사 전치사부가 동사와 타동사 구동사의 비교 39
[표 2] 분석대상 자료 51
[표 3] 다어동사의 통사와 의미에 따른 유형 분류 52
[표 4] 분석자료 1: 「Middle School English 3」 능률교육(2011) 53
[표 5] 분석자료 2: 「Middle School English3」 천재교육(2011) 54
[표 6] 분석자료 3: 「High School English」 능률교육(2009) 55
[표 7] 분석자료 4: 「High School English」 천재교육(2009) 56
[표 8] 분석자료 5: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 능률교육(2010) 57
[표 9] 분석자료 6: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 천재교육(2010) 58
[표 10] 분석자료별 다어동사의 총사용 빈도수 59
[표 11] 분석자료별 다어동사의 통사유형에 따른 사용 빈도율 60
[표 12] 분석자료 1: 「Middle School English 3」능률교육(2011) 61
[표 13] 분석자료 2: 「Middle School English3」천재교육(2011) 62
[표 14] 분석자료 3: 「High School English」 능률교육(2009) 63
[표 15] 분석자료 4: 「High School English」 천재교육(2009) 63
[표 16] 분석자료 5: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 능률교육(2010) 64
[표 17] 분석자료 6: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 천재교육(2010) 65
[표 18] 분석자료별 다어동사의 의미유형에 따른 사용 빈도율 66
[표 19] 상위 8개 고빈도 어휘동사가 형성하는 구동사의 수 67
[표 20] 주요 어휘동사와 함께 결합하는 불변화사 68
[표 21] 상위 6개의 고빈도 불변화사가 형성하는 구동사 수 69
[표 22] 상위 7개 고빈도 어휘동사가 형성하는 전치사부가 동사의 수 70
[표 23] 상위 10개의 고빈도 불변화사가 형성하는 전치사부가 동사의 수 70
[표 24] 우리나라 영어 교과서의 다어동사 통사유형별 사용현황 71
[표 25] 교과서에 사용된 빈출 다어동사 빈도수 72
[표 26] 우리나라 교과서 6종의 빈출 다어동사 현황 74
[표 27] 불변화사 up의 다양한 의미 77
[표 28] 다어동사 지도의 차시별 지도모형 82
[표 29] 다어동사 지도의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