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1.1. 연구목적 7
1.2. 연구대상 8
2. 교육과정과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 11
2.1. 교육과정의 개념 11
2.2. 일본어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12
교수 요목기 (1946∼1954) 12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12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4) 13
제 3차 교육과정기(1974∼1981) 13
제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14
제 5차 교육과정기(1987∼1992) 14
제 6차 교육과정기(1992∼1997) 15
제 7차 교육과정기(1997∼2008) 15
2007개정 교육과정기(2008∼2011) 16
2009개정 교육과정기(2012∼) 17
2.3. 일본어 교육과정 문화영역 18
제 7차 일본어 교육과정 문화영역 내용 18
2007개정 일본어 교육과정 문화영역 내용 19
2009개정 일본어 교육과정 문화영역 내용 20
2.4.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의 필요성 22
2.5. 일본어 교육과정 문화 영역 분석에 관한 연구 24
3. 교육과정별 고등학교 일본어I 교과서별 문화영역 비교 26
3.1. 제 7차 일본어I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26
3.2. 2007개정 일본어I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42
3.3. 제 7차, 2007개정 일본어I교과서 문화영역 비교분석 53
4. 결론 56
4.1. 결론 56
4.2. 금후의 과제 58
참고문헌 59
日文抄錄 62
〈표 1〉 조사대상 교과서 8
〈표 2〉 Finocchiaro & Bonomo와 Chastain의 문화의 내용 유형 및 범주 9
〈표 3〉 제 7차 교육과정 문화영역 18
〈표 4〉 2007개정 교육과정 문화영역 19
〈표 5〉 2009개정 교육과정 문화영역 21
〈표 6〉 A(교학사)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26
〈표 7〉 B(교학사)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27
〈표 8〉 C(미래엔 컬처그룹)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28
〈표 9〉 D(민중서림)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30
〈표 10〉 E(블랙박스)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31
〈표 11〉 F(성안당)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32
〈표 12〉 G(와이비엠시사)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34
〈표 13〉 H(지학사)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35
〈표 14〉 I(진명출판사)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36
〈표 15〉 J(진명출판사)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38
〈표 16〉 K(천재교육)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39
〈표 17〉 L(학문출판)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40
〈표 18〉 A(교학사)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42
〈표 19〉 B(다락원)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43
〈표 20〉 C(미래엔)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46
〈표 21〉 D(지학사)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48
〈표 22〉 E(천재교과서)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49
〈표 23〉 F(천재교육)교과서 문화영역 분석 51
〈표 24〉 제 7차, 2007개정 일본어Ⅰ교과서 유형별 문화영역 분석 53
〈표 25〉 물질문화 비율 비교 54
〈표 26〉 행동문화 비율 비교 54
〈표 27〉 정신문화 비율 비교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