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1.3. 선행 연구 11
2. 이론적 배경 15
2.1. 관용어와 다의어의 구분 15
2.2. 관용어 의미 분석에 대한 두 가지 관점 16
2.2.1. 전통적 관점 17
2.2.2. 인지적 관점 18
2.3. 환유의 개념과 유형 21
2.3.1. 환유의 개념 21
2.3.2. 환유의 유형 26
3. 환유에 의한 '손'의 의미 분석 30
3.1. '손'의 다의 31
3.2. '손' 관련 관용어의 의미 31
3.3. '손' 관용어의 환유 체계 37
4. 환유에 의한 관용어 교육의 효과 40
4.1. 실험 설계와 방법 40
4.1.1. 실험 대상 및 실험 일정 40
4.1.2. 실험 절차 및 내용 42
4.2. 실험 결과 52
4.2.1. 사후 평가 비교 52
4.2.2. 학습자의 전략 사용 양상 비교 56
4.2.3. 실험 결과의 종합적 평가 및 한계점 62
5.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71
〈표 1〉 실험 대상 41
〈표 2〉 실험 일정 42
〈표 3〉 실험반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4
〈표 4〉 실험반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6
〈표 5〉 통제반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8
〈표 6〉 통제반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0
〈표 7〉 대화문 작성하기 53
〈표 8〉 상황에 맞는 관련 관용어 찾기 53
〈표 9〉 응용 활용하기 54
〈표 10〉 글짓기 54
〈표 11〉 새 관용어 의미 추론하기 54
〈표 12〉 사후 평가 비교 55
〈표 13〉 이해 전략 양상 57
〈표 14〉 학습 전략 양상 57
〈표 15〉 관용어 의미 해결 방법 58
〈표 16〉 관용어 의미에 대한 해결 방법 비교 59
〈표 17〉 환유 유형 분석틀을 이용한 교수-학습의 장·단점 61
[그림 1] 환유의 과정 22
[그림 2] 관용어의 환유 체계 38
[그림 3] 실험 절차 42
[그림 4] 사후 평가 비교 55
[그림 5] 관용어의 의미 해결 방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