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8
1.2. 연구 내용 및 방법 9
1.3. 선행 연구 10
II. 중국인 학습자의 비음화 발음 오류 14
2.1.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절구조 및 음운변동 14
2.1.1. 음절구조 14
2.1.2. 음운변동 18
2.2. 발음 오류 분석 22
2.2.1. 실험 개요 22
2.2.2. 비음화 발음의 오류 분석 26
III. 비음화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및 한국어 교재 분석 34
3.1. 학습자의 인식 분석 34
3.2. 한국어 교재 분석 45
3.2.1. 초급 교재 분석 46
3.2.2. 중급 교재 분석 54
IV.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비음화 교육 방안 60
4.1. 장애음의 비음화 65
4.2. 유음의 비음화 73
4.3. 장애음과 유음의 비음화 78
V. 결론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3
부록_설문조사지 95
〈표 1〉 한국어의 음절 구조 15
〈표 2〉 중국어의 음절 구조 15
〈표 3〉 한·중 초성 자음 비교 16
〈표 4〉 한·중 종성 자음 비교 17
〈표 5〉 한국어의 기저음절과 표면음절 17
〈표 6〉 장애음의 비음화 규정 20
〈표 7〉 유음의 비음화 규정 ·장애음과 유음의 비음화 규정 21
〈표 8〉 초급용 비음화 실험 단어 23
〈표 9〉 중급용 비음화 실험 단어 24
〈표 10〉 초·중급용 비음화 실험 문장 25
〈표 11〉 장애음의 비음화 단어 발음 오류율 27
〈표 12〉 유음의 비음화 단어 발음 오류율 28
〈표 13〉 장애음과 유음의 비음화 단어 발음 오류율 29
〈표 14〉 장애음의 비음화 문장 발음 오류율 30
〈표 15〉 유음의 비음화 문장 발음 오류율 30
〈표 16〉 장애음과 유음의 비음화 문장 발음 오류율 31
〈표 17〉 초·중급용 단어와 단어 사이의 비음화 실험 문장 32
〈표 18〉 단어와 단어 사이의 비음화 발음 오류율 33
〈표 19〉 설문 조사 대상 35
〈표 20〉 설문 문항 종류 35
〈표 21〉 한국어 학습에서 중요한 영역 36
〈표 22〉 한국어 학습에서 발음의 중요도 36
〈표 23〉 음운현상의 학습 여부 37
〈표 24〉 학습한 음운현상 종류 38
〈표 25〉 어려운 음운현상의 종류 39
〈표 26〉 음운현상 희망 학습 시기 39
〈표 27〉 초급 학습자의 초급 단계에서의 비음화 학습 여부 40
〈표 28〉 초급 학습자의 비음화 난이도 인식 40
〈표 29〉 초급 학습자의 비음화 학습 희망 단계 41
〈표 30〉 중급 학습자의 초급·중급 단계에서의 비음화 학습 여부 41
〈표 31〉 중급 학습자의 비음화 학습 단계 42
〈표 32〉 중급 학습자의 비음화 난이도 인식 42
〈표 33〉 중급 학습자의 비음화 현상별 난이도 인식 43
〈표 34〉 중급 학습자의 비음화 학습의 필요성 인식 43
〈표 35〉 중급 학습자의 비음화 학습 희망 단계 43
〈표 36〉 초급 교재의 비음화 제시 방법 46
〈표 37〉 초급 교재의 비음화 현상에 따른 어휘 제시 50
〈표 38〉 초급 교재에 제시된 비음화 어휘 목록 51
〈표 39〉 중급 교재의 비음화 제시 방법 55
〈표 40〉 중급 교재의 비음화 현상에 따른 어휘 제시 56
〈표 41〉 중급 교재에 제시된 비음화 어휘 목록 57
〈표 42〉 비음화의 발음 교육 순서 63
〈표 43〉 장애음의 비음화 학습 내용 66
〈표 44〉 유음의 비음화 학습 내용 73
〈표 45〉 장애음과 유음의 비음화 학습 내용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