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7차 초등 역사 교과서 분석 12
1. 체제와 구성 13
2. 내용서술 19
1) 하나로 뭉친 겨레 19
2)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 21
3) 유교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 22
4)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 24
5)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25
6)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 27
7) 대한민국의 수립과 발전 28
3. 인물 서술 비교 30
1) 하나로 뭉친 겨레 30
2)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 32
3) 유교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 33
4)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 35
5)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36
6)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 38
III. 개정 7차 역사 교과서 분석 41
1. 체제와 구성 42
2. 내용서술 50
1) 하나 된 겨레 50
2) 다양한 문화를 꽃피운 고려 53
3)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 56
4) 조선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59
5) 새로운 문물의 수용과 자주독립 60
6)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61
3. 인물 서술 63
1) 하나 된 겨레 63
2) 다양한 문화를 꽃피운 고려 66
3)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 68
4) 조선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70
5) 새로운 문물의 수용과 자주독립 72
6)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76
IV. 7차와 개정 7차의 비교 분석 79
1. 체제와 구성의 비교 79
2. 내용 서술의 비교 84
3. 인물 서술의 비교 86
V. 결론 96
참고문헌 99
Abstract 101
〈표 1〉 7차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의 외적구성 체계 13
〈표 2〉 7차의 대 단원명과 중단원명 14
〈표 3〉 7차의 차시활동 주제의 예 17
〈표 4〉 '하나로 뭉친 겨레'에서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31
〈표 5〉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33
〈표 6〉 '유교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34
〈표 7〉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35
〈표 8〉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36
〈표 9〉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39
〈표 10〉 중 단원 별 역사 인물 서술 수 40
〈표 11〉 신분 별 역사 인물 서술 수 40
〈표 12〉 개정7차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의 외적구성 체계 42
〈표 13〉 개정 7차의 대단원명 43
〈표 14〉 개정 7차의 주제명 46
〈표 15〉 개정7차의 차시별 소주제 비교 47
〈표 16〉 '하나 된 겨레'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63
〈표 17〉 '다양한 문화를 꽃피운 고려'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67
〈표 18〉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69
〈표 19〉 '조선사회의 새로운 움직임'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71
〈표 20〉 '새로운 문물의 수용과 자주독립'에서의 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73
〈표 21〉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에서의인물서술 횟수 및 서술 내용 76
〈표 22〉 대단원 별 역사 인물 서술 수 78
〈표 23〉 신분 별 역사 인물 서술 수 78
〈표 24〉 7차와 개정 7차 초등학교 역사 교과서 학년 편재 및 수업 시수 79
〈표 25〉 7차와 개정 7차의 학년별 지도 내용 구성 비교 80
〈표 26〉 역사 서술 연대 비교 83
〈표 27〉 7차와 개정 7차에서 역사 지도 시수와 편성 쪽수 83
〈표 28〉 왕과 왕족에 대한 서술비교 86
〈표 29〉 정치가와 군인에 대한 서술비교 88
〈표 30〉 종교인에 대한 서술비교 90
〈표 31〉 학자 (과학자 포함) 에 대한 서술비교 91
〈표 32〉 문화, 예술인에 대한 서술비교 92
〈표 33〉 기타 인물 서술 비교 93
〈그림 1〉 7차 교과서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구성 14
〈그림 2〉 7차 역사 교과서 단원 도입과 목표 16
〈그림 3〉 7차 역사 교과서 중단원 소단원의 제시 16
〈그림 4〉 7차 역사 교과서 선택학습 단원정리 학습의 제시 18
〈그림 5〉 개정 7차 교과서 5학년 1학기 대단원과 주제단원의 구성 44
〈그림 6〉 개정 7차 교과서 5학년 2학기 대단원과 주제단원의 구성 44
〈그림 7〉 개정 7차 대단원 도입 1의 짜임 45
〈그림 8〉 개정 7차 대단원 도입 2의 짜임 45
〈그림 9〉 개정 7차 주제단원 도입의 짜임 48
〈그림 10〉 개정 7차 차시 도입과 주제 정리 49
〈그림 11〉 개정 7차 단원 정리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