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교사들의 자신감 상실의 원인 5
2. 닮음 변환의 정의 7
(1) 닮음변환 7
(2) 닮은꼴 8
(3) 삼각형의 닮음의 정의 8
II. 본론 9
1. 닮은 삼각형을 위한 여러 정리 9
(1) 싸인법칙 9
(2) 코사인 제2법칙 10
(3) 헤론(Heron)의 공식 11
2. 삼각형의 닮음조건(중학교 과정) 13
3. SSS조건은 AAA를 의미한다. 13
4. SAS조건은 SSS조건을 의미한다. 14
6. 닮은 삼각형의 넓이 15
7. 닮은 삼각형의 넓이 응용 16
(1) 중학교 교과과정에서 등장하는 피타고라스 정리 16
(2) Einstein의 피타고라스 정리 17
8. 닮은 삼각형의 넓이에 대한 응용 18
(1) 평면도형의 넓이 18
(2) 입체도형의 부피와 겉넓이 19
9. 역사적 응용 22
(1) 장육존상(丈六尊像)과 제곱수 22
(2) 장육존상과 협시보살에서 나타나는 부피의 비율에 대한 검증 23
III.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지도방법 24
1. 질의/안내 단계(각종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모형 필요) 24
2. 안내된 탐구 단계(각도기. 자 필요) 25
3. 발전/명료화 단계 26
4. 자유탐구 단계 26
5. 통합 단계 28
IV. 결론 29
참고문헌 30
Abstract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