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ADHD 의심군 아동 14
2) 사회지능 14
3)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음악 16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뇌 16
2) 대뇌에서의 음악처리과정 17
2. 사회지능(Social Quotient: SQ) 18
3. ADHD 의심군 아동과 사회지능 20
1) ADHD 의심군 아동 20
2) ADHD 의심군 아동과 사회지능 21
4.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 22
1) 말하기(speech 23
2) 노래 부르기 23
3) 신체표현(동작) 24
4) 악기연주 25
5.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와 사회지능 27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측정 도구 31
1) ADHD 평정척도-4판(K-ARS; ADHD Rating Scale-IV; ADHD RS-IV, Dupaul등, 1998) 31
2) 사회지능검사 32
3. 연구 설계 34
4. 연구 절차 34
1) 사전 검사 35
2)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 35
3) 사후 검사 35
5.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 36
6. 자료처리 및 분석 38
1) 대응 t-검증 38
2) 상관분석 38
IV. 연구 결과 39
1.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 실시 전과 후의 ADHD 선별검사 점수 변화 39
2.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를 실시한 집단의 사회지능 점수 변화 40
1) 사회지능(교사용) t 검증 결과 40
2) 사회지능(아동용) t 검증 결과 41
3.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를 실시한 집단의 ADHD 의심 정도와 사회지능 44
1) ADHD 의심 정도와 사회지능 교사용 간의 상관관계 44
2) ADHD 의심 정도와 사회지능(아동용) 간의 상관관계 46
V. 논의 49
1.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와 ADHD 의심군 아동에 대한 논의 49
2.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와 사회지능에 대한 논의 50
1)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와 교사용 사회지능 50
2)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와 아동용 사회지능 50
3. ADHD 의심군 아동과 사회지능의 상관 관계에 대한 논의 51
VI.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9
부록 61
부록 1. ADHD 평정척도 제 4판(K-ARS) 62
부록 2. 아동용 사회 지능 척도 64
부록 3. 교사용 사회 지능 척도 66
부록 4.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 구성에 사용된 노래 악보 67
표 II.1. 오르프 악기의 구분 26
표 II.2. 표적 행동들을 위한 오르프 활동 30
표 III.1. 대상자 현황 31
표 III.2. 사회지능 하위항목별 문항번호 33
표 III.3. 연구설계 34
표 III.4. 연구 절차 35
표 III.5. 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 전체 회기별 구성 36
표 IV.1. A, B 기관 아동들의 ADHD 선별검사 t 검증 결과 39
표 IV.2. A, B 기관 아동들의 사회지능(교사용) t 검증 결과 40
표 IV.3. A 기관 아동들의 사회지능(아동용) t 검증 결과 41
표 IV.4. B 기관 아동들의 사회지능(아동용) t 검증 결과 42
표 IV.5. 전체 아동들의 사회지능(아동용) t 검증 결과 43
표 IV.6. A 기관 아동들의 ADHD 평정척도와 사회지능(교사용)점수 간의 상관관계 44
표 IV.7. B 기관 아동들의 ADHD 선별검사와 사회지능(교사용)점수 간의 상관관계 44
표 IV.8. 전체 아동들의 ADHD 선별검사와 사회지능(교사용)점수 간의 상관관계 45
표 IV.9. A 기관 아동들의 ADHD 선별검사와 사회지능(아동용)점수 간의 상관관계 46
표 IV.10. B 기관 아동들의 ADHD 선별검사와 사회지능(아동용)점수 간의 상관관계 47
표 IV.11. 전체 아동들의 ADHD 선별검사와 사회지능(아동용)점수 간의 상관관계 48
그림 IV.1. A, B 기관 아동들의 처치 전후의 ADHD 선별검사 점수 변화 39
그림 IV.2. A, B 기관 아동들의 처치 전후의 사회지능(교사용)점수 변화 40
그림 IV.3. A 기관 아동들의 처치 전후의 사회지능(아동용)점수 변화 41
그림 IV.4. B 기관 아동들의 처치 전후의 사회지능(아동용)점수 변화 42
그림 IV.5. 전체 아동들의 처치 전후의 사회지능(아동용)점수 변화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