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브랜드 개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브랜드 개성의 개념 19
2. 브랜드 개성에 대한 선행 연구 20
제2절 맥주의 이해 29
1. 맥주 산업의 특징 29
2. M/S 현황 30
3. 맥주의 속성 32
제3장 연구 개요 34
제4장 연구 방법 36
제1절 연구 방법 및 설계 36
1. 맥주 브랜드 개성 형용사 추출 36
2. 맥주 브랜드 개성 척도 개발 예비 조사 40
3. 맥주 브랜드 개성 측정 본 조사 50
제2절 맥주 브랜드 개성 비교 58
1. 분석 방법 58
2. 통계적 의미 59
3. 맥주 브랜드 개성 차이 분석 60
4. 구체적 해석 61
5. 결론 64
제5장 결론 및 제언 6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8
1. 맥주 브랜드 개성 형용사 추출 68
2. 맥주 브랜드 개성 척도 개발 예비조사 69
3. 맥주 브랜드 개성 척도 개발 본 조사 70
4. 맥주 브랜드 개성 비교 70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71
1. 학문적 시사점 71
2. 마케팅적 시사점 7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 74
참고문헌 76
부록 6
1: 설문지-맥주 개성 표현 형용사 추출 80
2: 본 설문지 87
ABSTRACT 93
〈표 1〉 미국에 존재하는 브랜드 개성 21
〈표 2〉 브랜드 개성 구조 23
〈표 3〉 브랜드 개성 척도 (Brand Personality Scale)-BPS 24
〈표 4〉 국가별 브랜드 개성 비교 25
〈표 5〉 브랜드 개성 척도 개발 선행연구 28
〈표 6〉 맥주시장 M/S 현황 30
〈표 7〉 맥주속성에 관한 연구 33
〈표 8〉 조사 대상 맥주 37
〈표 9〉 맥주 브랜드 형용사 추출 예비조사 결과 37
〈표 10〉 응답 형용사 분석 결과 38
〈표 11〉 맥주 브랜드 개성 척도 형용사 50개 39
〈표 12〉 설문지 구성 40
〈표 13〉 예비조사 설문자의 인구 통계적 분석 41
〈표 14〉 맥주 브랜드 개성 측정 변수 추출 42
〈표 15〉 맥주 브랜드 개성 측정 변수 추출 결과 44
〈표 16〉 맥주 브랜드 개성 2차 요인 추출결과 46
〈표 17〉 맥주 브랜드 개성 측정 항목에 대한 요인 추출결과 47
〈표 18〉 맥주 브랜드 개성 척도(BBPM) 35개 측정 변수 48
〈표 19〉 맥주 브랜드 개성 척도(BBPM) 3개 차원 35개 측정 변수 49
〈표 20〉 설문지 구성 50
〈표 21〉 1차 설문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분석 51
〈표 22〉 맥주 브랜드 개성 측정 항목 요인 추출 과정 53
〈표 23〉 맥주 브랜드 개성 측정 항목에 대한 요인 추출결과 55
〈표 24〉 맥주 브랜드 개성 척도(BBPM) 32개 측정 변수 56
〈표 25〉 맥주 브랜드 개성 구조 57
〈표 26〉 맥주 브랜드 개성 척도-BBPM 32개 58
〈표 27〉 일원분산분석 59
〈표 28〉 사후 검정 60
〈표 29〉 동일집단군-젊은 62
〈표 30〉 동일집단군-신사다운 63
〈표 31〉 동일집단군-강렬한 64
〈그림 1〉 연구의 구성 18
〈그림 2〉 맥주시장 M/S 변화 추이 31
〈그림 3〉 맥주 제품별 M/S 현황 31
〈그림 4〉 연구의 개요 35
〈그림 5〉 스크리테스트 52
〈그림 6〉 맥주 브랜드 개성 비교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