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육서비스 13
2. 서비스품질 14
3. 교육서비스 품질평가에 대한 기존 연구 16
4. 사이버대학 20
5. 온라인 교육서비스와 품질평가 24
III. 연구의 설계 28
1. 연구문제 28
(1) 온라인 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품질 평가척도 개발 28
(2)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 29
(3)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과 타인추천의도의 관계 30
(4) 사이버대학 유형별 교육서비스 품질 인식 차이 30
(5) 성별 교육서비스 품질 인식 차이 31
(6) 연령별 교육서비스 품질 인식 차이 32
2. 설문지 구성 32
3.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39
IV. 실증분석 결과 40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0
2.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2
3. 독립변수 요인들의 정의 45
(1) 교육 45
(2) 행정 46
(3) 수강환경 46
(4) 편의성 46
(5) 시설 47
(6) 안정성 47
(7) 부가활동 47
4. 상관관계 분석 48
5. 연구문제의 검증 50
(1)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2)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3) 사이버대학 유형에 따른 영향 52
(4) 성별의 차이에 따른 영향 56
(5) 연령별 차이에 따른 영향 60
V. 결론 68
1. 연구의 요약 68
2. 시사점 71
3. 연구의 한계점 72
4. 향후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4
ABSTRACT 78
별첨 1. 설문지 82
〈표 1〉 HEdPERF의 구성요인 및 구성속성 17
〈표 2〉 오프라인 교육의 교육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20
〈표 3〉 사이버대학 및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현황 22
〈표 4〉 사이버 특수대학원 현황 23
〈표 5〉 온라인교육 서비스품질 평가 항목 26
〈표 6〉 온라인 교육의 교육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28
〈표 7〉 온라인 교육서비스의 구성 34
〈표 8〉 HEdPERF 항목의 재구성 35
〈표 9〉 재구성된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 평가척도 36
〈표 10〉 예비설문 요인분석 결과 38
〈표 11〉 인구통계적 분석 41
〈표 12〉 유형별 교차분석 41
〈표 13〉 모형 적합성 검증 42
〈표 14〉 요인분석 결과 43
〈표 15〉 신뢰성 검증 44
〈표 16〉 요인의 정의 48
〈표 17〉 구성차원 간 상관행렬 49
〈표 18〉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19〉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20〉 4년제 사이버대학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2
〈표 21〉 2년제 사이버대학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3
〈표 22〉 4년제 사이버대학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4
〈표 23〉 2년제 사이버대학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5
〈표 24〉 성별 변수 평균 비교 56
〈표 25〉 성별 차이에 대한 t검정 57
〈표 26〉 남성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7
〈표 27〉 여성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8
〈표 28〉 남성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9
〈표 29〉 여성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0
〈표 30〉 연령별 차이에 대한 평균분석 결과 61
〈표 31〉 연령별 차이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61
〈표 32〉 20대 이하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2
〈표 33〉 30대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3
〈표 34〉 40대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3
〈표 35〉 50대 이상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4
〈표 36〉 20대 이하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5
〈표 37〉 30대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6
〈표 38〉 40대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6
〈표 39〉 50대 이상 학생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67
[그림 1] HEdPERF 개발과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