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방송환경 변화에 관한 이론 14
1. 국내 방송시장의 환경 변화 14
2. 해외 방송시장의 환경 변화 22
제2절 글로벌 시장 진출에 관한 이론 29
1. 글로벌 시장 진출 방법 29
2. 글로벌 시장 진출 여부 결정 31
3. 방송장비 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필요성 33
제3장 방송장비 시장 현황 35
제1절 방송장비 산업 현황 및 문제점 35
1. 방송장비 산업의 현황 35
2. 방송장비 산업 분석 39
제2절 글로벌 방송장비 시장 현황 42
1. 글로벌 방송장비 시장 진출 현황 42
2. 글로벌 방송장비 시장의 전망 46
제3절 방송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기존 연구 49
제4장 국내생산업체 사례 연구 54
제1절 사례 연구 54
1. TVLogic 54
2. 남송산업 60
3. 보은전자방송통신 64
제2절 성공요인 분석 및 경쟁력 강화 전략 69
1. 성공요인 분석 69
2. 방송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 74
제3절 글로벌 방송장비 시장 진출 전략 81
1. 글로벌 방송장비 시장 진출방법 결정요인 81
2. 글로벌 방송장비 시장 진출 전략 83
제5장 결론 85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85
제2절 연구의 한계성 및 향후 연구제안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3
[표1] 세계 방송시장 전망 23
[표2] 미국 라디오/TV 방송장비 시장 규모 24
[표3] 방송장비의 분류 37
[표4] 방송장비 산업의 문제점 40
[표5] 주요 업체의 세계 방송장비 시장 점유 현황 44
[표6] 방송장비 시장 전망 46
[표7] 비방송사 방송장비 매출액 46
[표8] 국내외 3D 방송장비 시장 전망 47
[표9] UHDTV 시장 전망 47
[표10] 연도별 방송장비업체 매출 현황 48
[표11] 방송사업자 방송장비 투자 현황 및 계획 48
[표12] 국내 주요업체 매출액 및 수출액 53
[표13] 티브이로직 회사 개요 55
[표14] 티브이로직 국내외 수상 내역 56
[표15] 남송산업 회사 개요 61
[표16] 남송산업 연혁 및 수상 내역 61
[표17] 보은전자방송통신 회사 개요 65
[표18] 보은전자방송통신 연혁 및 수상 내역 65
[표19] 신성장동력 방송장비 분야 전략품목 80
[그림1] 디지털 방송서비스 발전 방향 16
[그림2] 지상파 디지털 방송 설비 전환 계획 19
[그림3] 방송·통신 융합의 형태 20
[그림4] 세계 방송 산업 현황 23
[그림5]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29
[그림6] 각 단계별 주요 방송장비 35
[그림7] 글로벌 방송장비 시장 점유율 43
[그림8] 업체별 방송장비 매출분포 50
[그림9] 자사 vs 세계 최고기관 경쟁력 비교 50
[그림10] 티브이로직 사업 영역 및 주요 제품 57
[그림11] 세계 방송용 모니터 시장 점유율 58
[그림12] 2011년 기준 지역별 매출액 58
[그림13] 티브이로직 경영실적 59
[그림14] SUPERTRON 주요 제품 62
[그림15] 남송산업 경영실적 64
[그림16] 보은전자방송통신 주요 제품 66
[그림17] 보은전자방송통신 매출액 68
[그림18] 성공요인 분석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