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개요 15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7
1.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17
(1)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17
(2) 온라인 커뮤니티의 유형 21
(3)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24
(4) 여성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30
2.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32
(1)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도 32
(2) 온라인 커뮤니티의 지속적 이용 의도 35
III. 연구 대상의 개요 38
1. 82쿡닷컴의 운영 경과 38
2. 게시판을 통해 본 82쿡닷컴 현황 42
3. 82쿡닷컴에 대한 외부 평가 50
IV.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55
1. 연구모형 및 가설 55
2. 자료수집 및 조사방법 57
(1) 측정 도구 57
(2) 조사방법 58
(3) 분석방법 59
V. 분석 결과 60
1. 응답자 특성 6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상 특성 62
2. 신뢰도 분석 67
3. 연구가설 검증 69
(1)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9
(2)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도가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0
(3) 온라인 커뮤니티 만족도의 매개 효과 분석 70
VI. 결론 73
1. 연구 결과 요약 73
2. 연구의 시사점 77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 설문지 90
ABSTRACT 100
〈표 1〉 82쿡닷컴의 개요 15
〈표 2〉 온라인 커뮤니티 유형 : 종합적 분류 22
〈표 3〉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4〉 측정 항목 및 내용 58
〈표 5〉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6〉 82쿡닷컴 이용 기간 62
〈표 7〉 82쿡닷컴 평균 방문횟수(일주일) 63
〈표 8〉 82쿡닷컴 평균 체류시간(1회 방문 시) 64
〈표 9〉 82쿡닷컴 이용 시점 64
〈표 10〉 82쿡닷컴 유사 웹사이트 이용 여부 65
〈표 11〉 82쿡닷컴 주 이용 메뉴 65
〈표 12〉 82쿡닷컴 평균 게시글 수(일주일) 66
〈표 13〉 82쿡닷컴 평균 댓글 수(일주일) 67
〈표 14〉 측정 문항에 대한 신뢰성 및 요인분석 결과 68
〈표 15〉 커뮤니티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0
〈표 16〉 커뮤니티의 만족도가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0
〈표 17〉 매개효과 검증결과 71
〈그림1〉 Best of The Year 52
〈그림2〉 온라인 커뮤니티 순위도 53
〈그림3〉 연구 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