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모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시험불안 14
2. 시험불안의 스트레스-취약성 모형 17
3. 생활스트레스와 시험불안 19
4. 취약성 요인과 시험불안 21
(1)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시험불안 21
(2) 부모의 성취압력과 시험불안 23
5. 탄력성변인과 시험불안 26
(1) 학업자아개념과 시험불안 26
(2) 친구관계의 질과 시험불안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1) 시험불안 척도 (Test Anxiety Inventory-Korea : TAI-K) 33
(2) 단축형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 척도 (Brie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 BFNE) 33
(3) 부모의 성취압력 척도 34
(4) 학업 자아개념 척도 34
(5) 친구관계의 질 척도 35
(6) 생활 스트레스 척도 35
3. 연구 절차 36
4. 자료분석 36
IV. 연구결과 38
1. 측정 변인간의 상관관계 38
2. 시험불안과 생활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취약성 요인들의 조절효과 39
(1)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조절효과 39
(2) 부모의 성취압력의 조절효과 41
3. 시험불안과 생활스트레스관계에서 탄력성 요인들의 조절효과 42
(1) 학업자아개념의 조절효과 42
(2) 친구관계의 질의 조절효과 45
V. 논의 46
참고문헌 54
부록 68
부록 1. 시험불안 척도(Test Anxiety Inventory-Korea : TAI-K) 70
부록 2. 단축형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 척도 (Brie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 BFNE) 72
부록 3. 부모의 성취압력 척도 73
부록 4. 학업자아개념 척도 74
부록 5. 친구관계의 질 척도 76
부록 6. 생활스트레스 척도 77
ABSTRACT 80
표 1. 연구대상자의 성별, 학년별 분포 32
표 2.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계수와 기술통계치 38
표 3. 시험불안에 대한 생활스트레스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39
표 4. 시험불안에 대한 생활스트레스와 부모의 성취압력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42
표 5. 시험불안에 대한 생활스트레스와 학업자아개념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43
표 6. 시험불안에 대한 생활스트레스와 친구관계의 질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45
그림 1. 시험불안에 대한 스트레스-취약성 모형 13
그림 2. 시험불안의 예측에 있어서 생활 스트레스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상호작용 41
그림 3. 시험불안의 예측에 있어서 생활스트레스와 학업자아개념의 상호작용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