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제경제체제의 흐름인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 사회 안정화와 국민의 통합이라는 과제를 수행하고, 경제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국가의 역할을 고찰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서, 우선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기초로 1970년대 이후 국제경제체제에 등장한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본질과 그에 따른 국가역할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다음으로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 김대중 정부의 '생산적 복지'정책이 가지는 의미를 분석하였다.
도출된 결과로써 첫째, 김대중 정부는 IMF와 신자유주의 세계화에 의해 발생된 빈곤화와 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장경제의 운영과 국가정책의 수행함에 있어 국가의 중심적 역할을 유지하였다.
둘째, 김대중 정부는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영향에 따른 서구 복지국가와 발전국가의 변화와 다르게, 복지분야에 있어서 예산을 확충하고 법과 제도를 정비함으로써 발전국가의 틀을 탈피하고 복지국가로서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셋째, 김대중 정부는 노사정 위원회를 구성·운영함으로써 국가의 경쟁력 확보와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으며, 이해관계가 대립되는 사회계층간에 갈등을 조절함으로써 민주주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볼 때, IMF의 국가적 특수한 상황에서도 김대중 정부는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요구하는 것과 반대로 국가의 중심적 역할을 유지 하였다. 특히 '생산적 복지' 정책을 통해서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집단 간의 갈등을 조절하는 등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 한국의 현실에 부합할 수 있는 변화된 국가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자본주의의 발전과정 속에서 국가의 정책을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볼 때, 국가의 정책은 자유방임주의와 개입주의를 반복하여 추진해왔으며, 이는 자유방임주의(시장중심주의)가 시장의 실패를 문제점을 안고 있는 반면 개입주의(국가중심주의)는 정부의 실패라는 문제점을 각각 안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경제정책을 오랫동안 지속하면 그에 따른 문제점과 불만이 누적되어 그 반대의 정책이 등장한다.
따라서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 대외적으로 글로벌 경제체제에 대응하고, 대내적으로 사회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국가의 복지정책은 노동과 복지가 효율적으로 더 연계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