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원장들이 인식하는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를 통해 그들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1. 원장이 인식하는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연구문제2. 원장이 인식하는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 내용은 무엇인가?
연구문제3. 원장이 인식하는 유치원 교사 이미지의 내용과 기존의 교사 역할과 관련성이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유치원 원장을 94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에 불확실한 4가지의 답변을 제외하여 90명의 은유적인 표현으로 분석하여 교사의 역할을 분석 하였다. 설문지는 익명으로 하였으며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을 것을 알려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원장이 생각하는 유치원교사의 이미지는 총 48가지의 다양한 대상으로 나타났다. 이미지화한 대상은 그 특성에 따라 사람, 인공물, 자연물, 기타이며 전체의 90에서 사람에 비유한 반응이 62개(68.9%)로 가장 많았다. 두 번째는 기타로 15개(16.7%)로 나타났으며 세 번째는 인공물에 비유한 반응이 7개(7.8%)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연물에 비유한 반응이 6개(6.7%)가 나타났다. 하위내용으로는 '엄마'가 총 12개의 반응을 얻어 가장 많이 비유한 대상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천사 9개, 만능인 7개, 마술사 5개, 정원사 4개의 반응을 얻었다.
둘째, 유치원 원장이 생각하는 교사 이미지에 대한 90가지의 반응을 인성영역과 전문성 영역, 그리고 외모 영역으로 나누어 구분 하였다. 인성 영역의 이미지의 하위영역은 양육·보호자, 사랑제공자, 희생자·봉사자, 도전자로 구분 되었으며, 전문적 영역은 교육프로그램 계획자, 만능엔터테이먼트, 모범이 되는 사람으로 구분 되었다. 마지막으로 외모 영역의 이미지는 밝은 사람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구분된 이미지는 양육자·보호자의 반응이 26개(28.9%)로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였으며, 두 번째 빈도를 많이 차지한 이미지는 교육프로그램 계획자로 18개(20.0%)이다. 가장 작은 빈도수를 보여준 이미지는 도전자로서 2개(2.2%)로 나타났다.
셋째, 기존에 인식되어지고 있는 교사의 역할과 현장 안에서 보여 지는 교사의 역할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 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8가지의 이미지와 기존의 인식되는 교사의 역할의 공통적인 교사의 역할은 2가지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자·보호자는 상담자 및 조언자의 역할로 분류되었으며, 교육프로그램 계획자는 설계자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사랑제공자, 희생자·봉사자, 도전자, 모범이 되는 사람, 웃는 사람, 만능엔터테이먼트는 기존의 교사의 인식에서는 볼 수 없는 교사의 역할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내용들을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원장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이미지에 근거하여 교사의 역할 유형을 추출하였다. 하지만 유치원 교사의 역할 유형에 대해 좀더 세밀하고 분명한 요인 추출을 위해 교사로, 부모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역할 연구를 확장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 자신 스스로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과 부모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차이는 실제 유치원교사에게 바라는 역할의 하위 영역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원장이 인식하는 교사의 이미지와 함께 교사 스스로가 생각하는 교사의 이미지도 조사하고 비교하여 교사와 원장의 이해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특별하게 나타난 친구의 역할을 중심으로 유아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확장한다면 교사 역할의 하위 영역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