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체육과 지역사회체육의 연계실태를 조사하고, 연계프로 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을 중심으로 연계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을 파악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으로 만족도 분석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이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을 통하여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고 공공체육시설의 질 향상과 학생들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특기를 충분히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2년 현재 서울시 은평구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은평구민체육센터와 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교, 고등학교 남, 여 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한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method)으로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조사자료 통계처리는 SPSS PC+20.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하였다.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 인식과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 x²-test, t-검증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의 일반적 인식 분야에서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학생들의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 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학교별로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고등학교 학생들 보다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들의 건강 증진 및 향상을 위한 것이라고 나타났으며, 체육시설장과 학교장의 목적과 학생들이 판단하는 목적이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의 종목 선택 방법에는 '학생의 희망대로 결정한다'가 높게 나타났고, 그 뒤로 '학생들의 희망을 받아 학교에서 결정한다' 라고 응답했다. 공공체육시설 -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의 종목 선택 동기에는 '자신의 체력과 건강을 위해서' 라고 과반수 학생이 응답하였으며,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이 지속되기를 상당수의 학생들이 바라고 있다. 둘째,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의 만족도에서는 시설 환경, 수업 내용, 운영 현황 수업 효과에 상당 수 학생들이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 효과로는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많았다. 셋째, 연계프로그램의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희망 종목으로 남학생들은 축구, 배드민턴 등 여학생들은 수영 배드민턴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을 희망하였고, 많은 학생들이 연계체육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로'사교육으로 인한 시간부족'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체육시설-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학교별 만족도 설문지는 초등학교, 고등학교로 한정되었는데, 중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연구가 실시된다면 다양한 운영현황에 따른 개선 방안과 활성화 방안이 나타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는 양적 연구방법으로 조사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연구자들의 특성에 따른 만족도에 대한 내면적인 면을 연구하는 데에 한계성이 있었다. 따라서 후속되는 연구에서는 만족도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쳤는지 내면적인 요소들을 알기위한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에서 부족한 면을 면밀히 고려하여 문제점에 대해 보완할 수 있는 지역사회 체육기관과의 연계를 모색하여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 체육기관은 지역특성 및 이용고객 현황을 파악하여 학교체육 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