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생활주택이 도입된 지 3년여가 지났다. 2009년 첫해 도시형생활주택 공급량은 1,688가구에 불과했다. 그 해 8 · 23 전세대책을 통해 국민주택기금 지원 기준을 마련하고 주차장 설치 기준을 전용 원룸형의 경우 60㎡당 1대로 완화하는 등 정부의 지원책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공급이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했다. 2010년 2만 259가구가 지어진 도시형생활주택은 2011년에는 무려 8만 3,859가구가 공급됐다. 또한, 2012년 상반기에만 이미 5만 6,826가구가 인허가를 받았고 이런 추세대로라면 2012년 말까지 10만 가구가 넘을 것이며, 2012년 10월까지 총 20만 2376가구가 공급되어 2009년 4월 도입 이후 3년 6개월 만에 20만 가구를 넘어서게 됐다.
도시형생활주택 사업자의 수익을 극대화시켜 공급을 단기간에 많은 물량을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전·월세난을 풀어낼 구원투수로 등장했고 서울의 월세가격지수는 2011년 10월 101.6을 정점으로 꾸준히 하락해 2012년 10월에는 99.6까지 떨어지는 결과를 도출했지만, 수익만 좇다 보니 초소형 주택만 양산해 오히려 주거 환경을 하락시키고 악화시켰다. 2011년 서울에서 공급된 도시형생활주택 3만 3,833 가구의 84%가 30m² 미만의 초소형인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1인당 주거면적 36㎡에도 미치지 못하는 면적이다. 도시형생활주택이 주택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일반 공동주택과 달리 소음 기준이나 외벽, 도로 간 거리 규정 등이 적용되지 않는 것도 문제이고 또한, 공실 증가, 주차난, 방범 문제 등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형 생활주택 거주자들의 주거수준 향상에 기여하여 도시형생활주택이 올바르게 정착하고자 도시형 생활주택 거주자들의 선호특성에 관한 연구를 하게 되었으며, 또한 본 연구에서 선정한 도봉구와 노원구는 선행연구에서 아직 다뤄지지 않은 지역이고, 서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강북권 지역이고 2012년 7월까지 각각 준공 가구 수나 사업장수, 준공 평균 개월 수 등도 비슷하고 기타여건들 거주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으므로 두 지역을 택하게 되었다.
통계 분석결과 도봉·노원의 도시형생활주택 공급수준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공급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도봉·노원지역의 경우 앞으로도 도시형생활주택의 수요가 꾸준히 이어질 것임을 의미한다. 주차불편은 도시형생활주택의 고질적인 문제로 이 역시 공급단계에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공급할 필요가 있다. 향후 도시형생활주택을 수요자 입장에서 공급해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주차문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공급방안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현재까지 공급된 도시형생활주택은 10채 중 8.5채꼴로 원룸만 지어졌다. 건축주가 수익성만 생각하다 보니 집을 잘게 쪼개는 걸 선호하며 결국 공급 과잉으로 이어지는 문제점을 야기하게 되었다. 원룸형을 줄이고 단지형 다세대·연립을 확충하며 과잉 공급에 따른 보완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관리사무소나 관리 인력을 적절히 갖추기가 어렵고 규모 면에서 열악하기 때문에 입주자의 편의시설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게 되고 제대로 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려다 보면 입주자의 관리비가 증가하게 되니 관리비 절감을 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시재생적인 측면에서 도시형생활주택 준공 및 공급이 이루어지고 올바르게 정착해야 무조건 짓고 보자는 공급과잉의 문제도 줄어들 수가 있고 주거 환경의 질도 상승될 수 있다. 2012년 상반기 SH공사는 도시재생을 강화하여 맞춤형 도시형생활주택을 공급, LH공사는 처음 도시형생활주택 공급에 나서 주차장 1세대당 1대 제공을 한다고 했다. 그러나 일반 건설사들은 자금력이나 부지확보에서 이를 따라갈 수가 없고 경쟁이 쉽지 않으므로 오히려 경제적으로 더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제도 정비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