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2
3. 연구변인 및 연구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1) 아웃도어 브랜드(Outdoor Brand) 15
2) 추구편익 15
3) 시장세분화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아웃도어의 개념 및 시장 현황 17
1) 아웃도어의 개념과 특성 17
2) 아웃도어의 국내시장 현황 18
2. 추구편익의 특성 21
1) 추구편익의 개념 21
2) 추구편익의 특성 22
3. 시장세분화의 효과 23
1) 시장세분화의 개념 23
2) 시장세분화의 효과 24
III. 연구방법 26
1. 조사대상 26
2. 조사도구 28
1) 설문지 구성 28
2)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29
3. 조사절차 33
4. 자료처리 34
IV. 연구 결과 35
1. 아웃도어 용품 소비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군집분석 35
2. 군집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37
3.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 40
1)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의 연간 구매횟수 차이 40
2)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 구매 시 용품 구매비용 차이 41
3)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 구매 장소 차이 42
4)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 구매 목적 차이 43
5)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 구매 정보 경로 차이 44
6)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 차이 45
7)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 구매 품목 차이 47
V. 논의 49
1. 아웃도어 용품 소비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군집분석 50
2. 추구편익에 따른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3.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구매행동 52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5
표 1. 아웃도어 브랜드 현황 20
표 2.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3. 설문지 구성 29
표 4. 아웃도어 추구편익 측정 항목의 요인분석 31
표 5. 신뢰도 분석 33
표 6. 군집 분석 결과 36
표 7. 군집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39
표 8.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의 연간 구매횟수 차이 41
표 9.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의 구매비용 차이(1회) 42
표 10.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의 구매장소 차이 43
표 11.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의 구매목적 차이 44
표 12.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의 구매 정보경로 차이 45
표 13.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의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 차이 46
표 14. 아웃도어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아웃도어 용품의 구매품목 차이 48
표 15. 아웃도어 세분시장 군집별 특성 56
그림 1. 연구 모형 13
그림 2. 아웃도어 시장 규모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