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에 따른 고객만족 및 관계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2012년 현재 서울특별시의 강동구, 강서구, 강남구, 강북구 소재에 위치한 유아 스포츠클럽 이용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400명을 표집 하였다. 실제분석은 신뢰성이 떨어지는 9명의 자료를 제외한 총391명의 자료를 최종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며 구성된 설문지는 구체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배경변인 항목, 서비스 품질지각 묻는 독립변인 항목, 서비스가치 묻는 매개변인1 항목, 관계품질을 묻는 매개변인2 항목, 고객충성도을 묻는 종속변인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표집 대상처를 연구자와 보조자가 직접 방문하여 배포, 회수하여 SPSS Windows 15.0 Version과 AMOS 7.0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각 가설에 따라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분석, t-test,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 서비스 가치, 관계품질, 고객충성도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다.
둘째,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품질 지각은 서비스 가치, 관계품질 및 고객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가치는 관계품질 및 고객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관계품질은 고객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