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모형 및 가설 14
1) 연구의 모형 14
2) 연구의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7
1) 서비스 품질 지각 17
2) 서비스 가치 17
3) 관계 품질 17
4) 고객 충성도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 스포츠의 개념 19
2. 서비스 품질지각의 개념 20
3. 서비스 가치의 개념 22
4. 관계품질의 목적 24
1) 관계품질의 목적 24
2) 신뢰와 몰입 24
5. 충성도 및 재이용의 개념 26
6. 선행연구고찰 28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 33
1) 서비스 품질지각 34
2) 서비스 가치 34
3) 관계품질 34
4) 고객충성도 35
3.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35
4. 조사절차 41
5. 자료 처리 방법 41
IV. 결과 및 논의 43
1.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지각, 서비스 가치,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차이 43
1) 유아스포츠크럽 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지각, 서비스 가치,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차이결과 43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가치의 차이 4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관계품질의 차이 49
2.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에 따른 서비스 가치 및 관계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7
1)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에 따른 서비스 가치 및 관계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57
2)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에 따른 서비스 가치 및 관계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64
3.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가치가 관계품질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6
1)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가치가 관계품질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66
2)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가치가 관계품질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70
4.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관계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1
1)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관계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72
2) 유아스포츠클럽 학부모의 관계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74
V.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6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2. 설문지 구성요소 33
표 3. 서비스 품질지각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6
표 4. 서비스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8
표 5. 관계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9
표 6. 고객충성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0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지각에 대한 t-test,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검증 결과 44
표 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가치에 대한 t-test,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검증 결과 46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품질에 대한 t-test,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검증 결과 49
표 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객충성도에 대한 t-test,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검증 결과 52
표 11.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이 서비스 가치 (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58
표 12.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이 서비스 가치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59
표 13.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이 서비스 가치 (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0
표 14.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이 관계품질 (신뢰)에 미치는 영향 61
표 15.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이 관계품질 (몰입)에 미치는 영향 62
표 16.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이 고객충성도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17.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품질지각이 고객충성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18.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가치가 관계품질 (신뢰)에 미치는 영향 67
표 19.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가치가 관계품질 (몰입)에 미치는 영향 68
표 20.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가치가 고객충성도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21.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 가치가 고객충성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22.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관계품질이 고객충성도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23.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관계품질이 고객충성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그림 1. 유아 스포츠클럽 학부모의 서비스품질 지각에 따른 서비스 가치 및 관계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