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 변인 및 가설 17
1) 연구의 변인 17
2) 연구의 가설 17
4. 연구의 제한점 18
5. 용어의 정의 19
1) 스포츠센터 19
2) 내부마케팅 19
3) 직장애착도 20
4) 직무만족 20
5) 경영활성화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스포츠센터의 개념 21
2. 내부마케팅 개념 22
3. 직장애착도 26
4. 직무만족 28
5. 경영활성화 29
1) 조직몰입 30
2) 신뢰 30
3) 고객만족 31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조사도구 34
1) 설문지의 구성 35
2) 설문지의 타당도 37
3) 설문지의 신뢰도 41
3. 조사방법 42
4. 자료처리 43
IV. 연구 결과 4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 차이 45
1) 성별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 차이분석 45
2) 연령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 차이분석 46
3) 결혼여부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 차이분석 50
4) 월수입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 차이분석 51
5) 학력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 차이분석 53
6) 고용형태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 차이분석 54
2.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의 관계 57
1)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의 상관관계 58
2) 내부마케팅요인과 직장애착도의 관계 60
3) 내부마케팅요인과 직무만족의 관계 60
4) 내부마케팅요인과 경영활성화의 관계 62
5) 직장애착요인과 경영활성화의 관계 64
6) 직무만족요인과 경영활성화의 관계 66
V. 논의 6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 차이 6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요인의 차이 68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장애착도의 차이 69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요인의 차이 70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경영활성화요인의 차이 71
2. 내부마케팅, 직장애착도, 직무만족, 경영활성화의 관계 72
1) 내부마케팅요인에 따른 직장애착도의 관계 72
2) 내부마케팅요인에 따른 직무만족의 관계 73
3) 내부마케팅요인에 따른 경영활성화의 관계 73
4) 직장애착요인에 따른 경영활성화의 관계 74
5) 직무만족요인에 따른 경영활성화의 관계 75
VI.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9
설문지 95
표 1. 내부마케팅의 특성 24
표 2. 내부마케팅의 선행 연구자료 24
표 3. 연구대상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4.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35
표 5. 내부마케팅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38
표 6. 직무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39
표 7. 경영활성화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0
표 8.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결과 41
표 9. 성별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직장애착, 경영활성화의 차이분석 결과 46
표 10. 연령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직장애착, 경영활성화의 차이분석 결과 47
표 11. 결혼여부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직장애착, 경영활성화의 차이분석 결과 50
표 12. 월수입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직장애착, 경영활성화의 차이분석 결과 51
표 13. 학력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직장애착, 경영활성화의 차이분석 결과 54
표 14. 고용형태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직장애착, 경영활성화의 차이분석 결과 55
표 15. 변인간의 상관관계 58
표 16. 내부마케팅요인이 직장애착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17. 내부마케팅요인이 직무만족(급여수준 및 복지)에 미치는 영향 61
표 18. 내부마케팅요인이 직무만족(사내관계 및 근무환경)에 미치는 영향 61
표 19. 내부마케팅요인이 경영활성화(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2
표 20. 내부마케팅요인이 경영활성화(신뢰)에 미치는 영향 63
표 21. 내부마케팅요인이 경영활성화(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3
표 22. 직장애착요인이 경영활성화(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4
표 23. 직장애착요인이 경영활성화(신뢰)에 미치는 영향 65
표 24. 직장애착요인이 경영활성화(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5
표 25. 직무만족요인이 경영활성화(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6
표 26. 직무만족요인이 경영활성화(신뢰)에 미치는 영향 66
표 27. 직무만족요인이 경영활성화(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 1. 연구변인 모형 18
그림 2. 내부고객만족의 효과 32
그림 3. 연구의 절차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