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제품선택속성, 재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소비성향을 분석하여 체계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해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인라인스케이트 동호인을 대상으로 비확률표본추출방법(non-probability sampling)중에서도 편의표본추출법(quota sampling)을 사용하여 350부를 배포·회수 하여 불성실하세 응답하거나 인라인스케이트에 참여한 경험이 적은 51부(10%)를 제외한 299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참여동기는 박충만(2003), 박순택(2007), 곽재원(2010)의 연구에서, 제품선택속성은 손혁상(2007)의 연구에서, 재구매의도는 나순복(2000), 곽재원(2010)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913~.738로 나타났으며, 타당도는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분석은 Windows 용 SPSS 14.0 Version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요인 성별, 연령, 수입, 경력, 운동시간, 참여빈도에, 구매정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요인 모두 즉, 성별, 연령 수입, 경력, 운동시간, 참여빈도, 구매정보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는 제품선택속성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외적 과시, 건강유지, 사교요인이 제품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가 재구매의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외적 과시와 건강유지 요인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제품선택속성 중 브랜드와 성능이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