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변인 및 연구가설 15
1) 연구모형 15
2) 연구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참여동기의 분류 18
1) 동기의 개념 18
2) 참여동기의 개념 21
2. 선택속성의 개념 및 종류 27
1) 선택속성의 개념 27
2) 선택속성의 종류 30
3. 재구매의도의 개념 32
1) 재구매의도의 개념과 의미 32
III. 연구방법 36
1. 조사대상 36
2. 조사도구 38
1) 설문지 구성 38
2)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39
3. 조사절차 42
4. 자료처리 43
IV. 연구결과 44
1.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참여동기와 제품선택속성의 차이 44
2.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제품선택속성, 재구매의도의 상관계수 60
3.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가 제품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62
4.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5.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V. 논의 68
1.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참여동기와 제품선택속성 차이 68
2.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가 제품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75
3.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4.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VI.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8
설문지 91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2. 설문지 구성 39
표 3.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0
표 4.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1
표 5. 성별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차이 44
표 6. 연령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차이 45
표 7. 수입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차이 47
표 8. 경력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차이 48
표 9. 운동시간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차이 49
표 10. 참여빈도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차이 51
표 11. 구매정보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차이 52
표 12. 성별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 차이 53
표 13. 연령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 차이 54
표 14. 수입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 차이 56
표 15. 경력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 차이 57
표 16. 운동시간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 차이 58
표 17. 참여빈도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 차이 59
표 18. 구매정보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제품선택속성 차이 60
표 19. 인라인스케이트 용품구매자의 참여동기, 제품선택속성, 재구매의도 간의 상관관계 61
표 20. 참여동기가 제품선택속성(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62
표 21. 참여동기가 제품선택속성(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63
표 22. 참여동기가 제품선택속성(성능)에 미치는 영향 64
표 23. 참여동기가 제품선택속성(A/S관리)에 미치는 영향 65
표 24. 참여동기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25. 제품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 1. 연구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