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 문제 10
1.3. 연구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2
2.1. 의사소통 언어 교수 이론 12
2.1.1. 의사소통능력 12
2.1.2.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 13
2.1.3.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 수업 적용 14
2.1.4.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에서의 발음의 위상 16
2.2. 발음 지도의 중요성 17
2.2.1. 영어 발음에 대한 인식의 변화 17
2.2.2. 발음 지도의 중요성 17
2.3. 발음 지도의 방법 18
2.3.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서의 발음 지도의 방향 18
2.3.2. 영어의 분절 자질과 초분절 자질 20
2.3.3. 구체적인 발음 지도 방법 및 예시 자료 22
2.4. 초등 영어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발음 지도의 방향 32
III. 실험 연구 방법 34
3.1. 연구 대상 및 설계 34
3.2. 연구 방법 및 절차 34
3.2.1.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발음 지도 계획 34
3.2.2. 측정 평가 도구 및 척도 제작 55
IV. 결과 및 해석 60
4.1. 설문 조사 결과 60
4.1.1. 사전 검사 60
4.1.2. 사후검사 66
4.2. 사후 평가 결과 및 가설의 검증 72
4.2.1. 사전검사에서의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차이 72
4.2.2. 사후검사에서의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차이 77
4.2.3. 실험집단에서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차이 81
V.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8
초록 91
ABSTRACT 94
부록 96
〈표1〉 Minimal pair 게임의 예 23
〈표2〉 Minimal pair 활동의 예 24
〈표3〉 놀이를 이용한 발음 지도의 예 27
〈표4〉 역할놀이를 이용한 발음 지도의 예 29
〈표5〉 교과서 차시별 구성 체제 및 발음 지도 계획 36
〈표6〉 9단원 발음지도 적용 수업 지도안 39
〈표7〉 10단원 발음지도 적용 수업 지도안 42
〈표8〉 11단원 발음지도 적용 수업 지도안 45
〈표9〉 12단원 발음지도 적용 수업 지도안 47
〈표10〉 13단원 발음지도 적용 수업 지도안 50
〈표11〉 발음지도 적용 세부 수업 지도안 53
〈표12〉 설문지의 문항 구성 55
〈표13〉 발음 평가용 발화 문장 57
〈표14〉 사전 평가 문항 58
〈표15〉 사후 평가 문항 59
〈표16〉 집단에 따른 영어 발음에 대한 인식도 차이 60
〈표17〉 집단에 따른 자신의 영어 발음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차이 1 62
〈표18〉 집단에 따른 자신의 영어 발음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차이 2 64
〈표19〉 집단에 따른 영어 발음에 대한 인식도 차이 66
〈표20〉 집단에 따른 자신의 영어 발음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차이 1 68
〈표21〉 집단에 따른 자신의 영어 발음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차이 2 70
〈표22〉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발화문장 읽기 차이 72
〈표23〉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의사소통 대화 차이 75
〈표24〉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발화문장 읽기 차이 77
〈표25〉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의사소통 대화 차이 79
〈표26〉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발화문장 읽기 차이 81
〈표27〉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의사소통 대화 차이 83
〈그림1〉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발화문장 읽기 차이 74
〈그림2〉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의사소통 대화 차이 76
〈그림3〉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발화문장 읽기 차이 78
〈그림4〉 실험집단-통제집단에 따른 의사소통 대화 차이 80
〈그림5〉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발화문장 읽기 차이 82
〈그림6〉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의사소통 대화 차이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