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모형 및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육상 경기 18
가. 육상 경기의 역사 18
나. 한국 육상 선수 및 지도자 현황 21
2. 지도자의 역할 22
3. 지도자의 행동이론 24
가. 보편적 특성이론 24
나. 일반적 행동이론 25
다. 상황적 특성이론 26
4. 경기수행능력 요인 29
5. 자아실현 31
가. 자아실현의 개념 31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조사 도구 34
가. 설문지의 구성 34
나.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6
3. 조사 절차 38
4. 자료 처리 38
IV. 연구 결과 3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 39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경기수행능력 4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실현 45
4. 육상 지도자 지도유형과 경기수행능력의 상관관계분석 49
5. 육상 지도자 지도유형과 자아실현의 상관관계분석 50
6. 육상 지도자 지도유형이 경기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54
7. 육상 지도자 지도유형이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58
1. 인구통계학적특성(성별, 종목, 운동경력, 입상경험)에 따른 지도 유형 58
2. 인구통계학적특성(성별, 종목, 운동경력, 입상경험)에 따른 경기 수행능력 60
3. 인구통계학적특성(성별, 종목, 운동경력, 입상경험)에 따른 자아실현 60
4. 육상 지도자 지도유형과 경기수행능력의 상관관계분석 61
5. 육상 지도자 지도유형과 자아실현의 상관관계분석 61
6. 육상 지도자 지도유형이 경기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61
7. 육상 지도자 지도유형이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 62
VI.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71
부록 74
표 1. 2012 육상선수 등록현황 21
표 2. 육상 지도자 등록현황 22
표 3.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4. 설문지의 구성 지표와 내용 및 문항 수 34
표 5. 지도자의 지도 유형에 대한 문항의 신뢰도 분석 36
표 6. 경기수행능력에 대한 문항의 신뢰도 분석 37
표 7. 자아실현에 대한 문항의 신뢰도 분석 37
표 8. 성별에 따른 지도유형의 차이 39
표 9. 운동종목에 따른 지도유형 40
표 10. 운동경력에 따른 지도유형 41
표 11. 입상경험에 따른 지도유형 42
표 12. 성별에 따른 경기수행능력 43
표 13. 운동종목에 따른 경기수행능력 44
표 14. 운동경력에 따른 경기수행능력 44
표 15. 입상경험에 따른 경기수행능력 45
표 16. 성별에 따른 자아실현 46
표 17. 운동종목에 따른 자아실현 46
표 18. 운동경력에 따른 자아실현 47
표 19. 입상경험에 따른 자아실현 48
표 20. 지도유형과 경기수행능력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49
표 21. 지도유형과 자아실현(인간성)의 상관관계 분석 50
표 22. 지도유형과 자아실현(자발성)의 상관관계 분석 51
표 23. 지도유형과 자아긍정성의 상관관계 분석 52
표 24. 지도유형과 자아실현(감수성)의 상관관계 분석 53
표 25. 지도유형이 경기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54
표 26. 지도유형이 자아실현(인간성)에 미치는 영향 55
표 27. 지도유형이 자아실현(자발성)에 미치는 영향 55
표 28. 지도유형이 자아실현(자아긍정성)에 미치는 영향 56
표 29. 지도유형이 자아실현(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57
그림 1. 연구모형 12
그림 2. Chelladurai, 1978의 리더십의 다차원 모형 29
그림 3. 훈련 체계의 주요소들의 관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