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체계 및 실태를 검토하고, 교육을 직접 실천하고 있는 현장의 교사들이 현행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철학과 내용, 구성 등 체계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 교육방법에 대해서 어떠한 인식들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적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현행 일반사회 교육과정과 다가올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수지원체제 개발, 현장의 요구도 파악 등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 경기, 강원 지역에 소재한 공·사립 일반계 고등학교 사회과 일반사회 담당 현직교원들의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체계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설문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해 일반사회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과 요구도를 항목별로 살펴보고, 성별 구분과 경력 구분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현직교원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현행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교과목표에 대한 부합성에 관한 현직교원의 인식을 보면, '매우 그렇다'(46.0%), '대체로 아니다'(24.6%), '대체로 그렇다'(18.8%)의 순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현직교원의 인식을 보면, 과반수 이상이 '조금 도움이 됨'(60.6%)이라고 응답하였으며, 다음으로 '많은 도움이 됨'(28.7%)이라고 응답하여 대부분의 교사들이 일반사회 교과 교육과정이 향후 사회진출 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3) 일반사회 교과목 수준의 적절성에 대한 현직교원의 인식을 살펴보면, '잘 모르겠다'(36.8%), '매우 적절하다'(32.6%), '비교적 적절하다'(26.8%)의 순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일반사회 교과목 단원구성이 중학교 학습내용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현직교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본 결과, '비교적 연관되어 있다'(39.9%), '잘 모르겠다'(27.7%), '매우 연관되어 있다'(19.3%)의 순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5) 교실수업에 있어서 교과서 내용구성에 따라 수업이 얼마나 충실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현직교원의 인식을 보면, 3분의 2의 교사들이 '보통이다'(66.3%)라고 응답하여 교과서의 '도입 - 탐구활동 - 자료모으기 - 생활 속으로 - 시사확대경'의 내용구성에 따라 수업이 운영되는 수준은 중간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6) 현직교원들의 일반사회 교수학습방법에 있어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활용을 위한 수업환경이 얼마나 잘 제공되는지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수업 시수 부족으로 어렵다'(45.5%)과 '적절한 교수학습자료를 구하기 어렵다'(43.2%)라는 응답이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7) 일반사회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교육과정상 문제점과 어려움 등 애로사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교과서 내용의 불균형'(32.7%)과 '교수학습자료의 부족'(31.4%)이라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다. 8) 현직교원의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육내용 중 비중을 두어야할 영역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면, '정치'(30.7%), '국제'(24.0%), '인권/법'(19.5%), '사회변동'(17.6%)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9) 일반사회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당국 및 학교차원의 현직교원들의 요구를 보면, '교육과정 목표의 실현을 위해 교과서 내용을 보강하여야 한다'(34.3%)와 '수능 반영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32.4%)의 응답이 많았다. 10)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일반사회 영역의 수업시수와 비중이 축소되는데 대한 현직교원의 의견을 보면, 4분의 3에 이르는 교사들이 '취지는 이해하지만 불만스럽다'(75.2%)라고 응답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일반사회 영역의 수업시수와 비중이 축소되는데 대한 불만이 높음을 나타내었다. 11) 일반사회 교과목의 평가방법에 대한 현직교원들의 요구를 보면, '개인별 수행평가'(37.4%), '팀별 수행평가'(27.1%), '학기말 포트폴리오 평가'(22.2%)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12)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보완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현직교원들의 요구를 보면, '사회환경 변화의 교육내용 즉각반영'(32.9%)과 '세분화, 차별화된 수준별 교육'(30.9%)에 대한 요구사항에 응답이 많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 고등학교 일반사회 담당 현직교원들은 대체로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체계와 일반사회 영역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교 일반사회 교육을 정상화시키고 시대에 맞는 교육내용으로 실효성있는 교육과정이 갖추어지길 원하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