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 10
제3절 연구방법 12
제2장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육과정에 관한 검토 13
제1절 사회 교육의 의의 13
제2절 교육과정의 변천 17
1. 교수요목기(1946~1954) 17
2. 제1차 교육 과정기(1954~1963) 17
3. 제 2차 교육 과정기(1963~1974) 18
4. 제 3차 교육 과정기(1974~1981) 19
5. 제 4차 교육 과정기(1981~1988) 20
6. 제 5차 교육 과정기(1988~1992) 21
7. 제 6차 교육 과정기(1992~1997) 21
8. 제 7차 교육 과정기(1997~2010) 23
제3절 현행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체계분석 26
제4절 교육현장에서 일반사회 적용의 과제 37
제3장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육과정 체계에 관한 인식조사 44
제1절 연구설계 44
1. 연구대상 및 절차 44
2. 연구가설의 설정 45
3. 조사도구 45
4. 자료처리방법 46
제2절 설문조사 분석 47
1. 대상의 일반적 특성 47
2.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육과정 체계에 대한 현직교원의 인식 48
제4장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육과정 체계 개선방안 61
제1절 고등학교 일반사회 내용 체제 61
제2절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체제 62
제3절 구조적 개선방안 64
제5장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72
국문초록 74
Abstract 76
부록 79
〈표 1〉 제 7차 교육 과정기의 사회과 편제 25
〈표 2〉 '사회' 과목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26
〈표 3〉 중등학교'사회'과목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27
〈표 4〉 '개인과 사회생활' 단원의 성취기준과 내용요소 38
〈표 5〉 설문지의 구성 46
〈표 6〉 대상의 일반적 특성 47
〈표 7〉 교과목표의 부합성 48
〈표 8〉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교육적 효과 49
〈표 9〉 일반사회 수준의 적절성 50
〈표 10〉 중학교 학습내용과의 연관성 51
〈표 11〉 교과서 내용구성에 따른 수업 충실성 52
〈표 12〉 교수학습자료 활용 환경 53
〈표 13〉 일반사회 지도에 있어서 교육과정상 애로사항 54
〈표 14〉 일반사회 교육내용 중 비중을 두어야할 영역 55
〈표 15〉 일반사회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당국 및 학교차원의 요구 56
〈표 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일반사회 영역의 수업시수와 비중이 축소되는데 대한 의견 57
〈표 17〉 평가방법에 대한 요구 58
〈표 18〉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보완점 및 개선방향 59
〈그림 1〉 신문 기사 자료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