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개념과 목적 14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운영 방안 23
3. 현행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쟁점과 문제점 36
4. 선행연구 54
III. 연구방법 58
1. 연구대상 58
2. 조사도구 59
3. 자료 분석 61
IV. 연구결과 및 분석 62
1.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62
2.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방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68
3.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만족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71
4. 교원능력개발평가제 개선방향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74
V. 결론과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81
참고문헌 82
ABSTRACT 87
설문지 90
〈표2-1〉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2010년과 2011년 비교 분석 34
〈표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8
〈표3-2〉 설문지 구성 및 내용 60
〈표4-1〉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목적에 대한 교사의 인식 62
〈표4-2〉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목적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64
〈표4-3〉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65
〈표4-4〉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68
〈표4-5〉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방법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69
〈표4-6〉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방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70
〈표4-7〉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71
〈표4-8〉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만족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72
〈표4-9〉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만족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73
〈표4-10〉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목적 및 방법과 평가만족도간의 상관관계 74
〈표4-11〉 교원능력개발평가제 개선방향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비교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