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 영어수업의 현황 14
1) 유아 영어수업 14
2) 유아 영어교육 목표 설정 20
2. 외국어 학습과 한국어사용 24
1) 한국어와 외국어와의 관련성 24
2) 외국어 학습 시 한국어의 필요성 27
3. 선행연구 2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5
1. 연구 현장 및 참여자 35
1) 연구 기관 35
2) 연구 참여자 36
2. 연구 방법 및 절차 39
1) 연구 절차 39
2) 자료 수집 41
3) 자료 분석 42
IV. 한국어를 병행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유아들의 경험 44
1. 영어수업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44
1) 한국말하면 혼날 거 같아요. 45
2) 한국말로 해도 되요? 48
2. 영어수업에서 소통의 수단인 언어 52
1) 한국어를 사용해도 괜찮아. 52
2) 영어시간에는 영어만 하기 58
3. 한국어를 이용한 영어 학습방법 모색하기 64
1) 질문하기 64
2) 시행착오 겪기 68
3) 전략적으로 언어전환하기 74
4. 두 언어는 소통의 수단 77
1)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영어 77
2) 불편 없이 사용하는 영어 82
V. 결론 및 논의 89
1. 요약 및 결론 89
2. 논의 및 제언 92
참고문헌 95
ABSTRACT 102
표 1. 참여 유아들의 특성 36
표 2. 영어그림동화책 목록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