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10
제2장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선택속성 이론 13
제1절 국가 이미지 13
1. 국가이미지의 정의 13
2. 국가이미지 중요성 14
3. 국가이미지 형성과정 16
제2절 국가이미지 구성요소 18
1. 정치적 이미지 22
2. 문화적 이미지 25
3. 경제적 이미지 29
4. 사회적 이미지의 개념 및 척도 32
제3절 한국의 국가이미지 34
제4절 관광지 선택 속성과 방문의향 37
1. 관광지 선택 속성 37
2. 국가이미지와 방문의향 40
제3장 관광시장 현황 44
제1절 중국의 경제와 관광시장 분석 44
제2절 한국의 관광시장 현황 48
제4장 실증분석 51
제1절 연구방법 51
1. 연구 모형 51
2. 연구 가설 51
제2절 통계분석 5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2. 자료수집 54
3. 분석 58
제3절 함의 66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3
설문지 81
ABSTRACT 90
〈표 2-1〉 국가이미지 정의 14
〈표 2-2〉 국가이미지 구성요인 20
〈표 2-3〉 개인적 차원의 정치적 이미지 척도에 관한 연구 25
〈표 2-4〉 문화적 이미지 척도에 관한 연구 29
〈표 2-5〉 경제적 이미지 척도에 관한 연구 31
〈표 2-6〉 사회적 이미지 척도에 관한 연구 33
〈표 3-1〉 중국 연간 GDP 성장률과 1인당 GNP 44
〈표 3-2〉 중국 1인당 연간 가처분 소득 45
〈표 3-3〉 중국 연간 국내 관광객수 변화와 관광지출 현황 45
〈표 3-4〉 중국인 해외 여행객 수 46
〈표 3-5〉 중국 연간 관광수지 46
〈표 3-6〉 주요 목적지별 중국 출국자 수(2005-2010) 47
〈표 3-7〉 연도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 48
〈표 3-8〉 방한 외래객 연도별/국적별 시장점유율 추이 49
〈표 3-9〉 연간 방한 중국인 50
〈표 3-10〉 전체 방한 방문객 성장률과 방한 중국인 성장률 비교 50
〈표 4-1〉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59
〈표 4-2〉 한국 방문의사와 국가이미지 회귀분석 60
〈표 4-3〉 학력 차이에 따른 한국 방문의사와 국가이미지 회귀분석 63
〈표 4-4〉 한국 방문 경험 유무에 따른 한국 방문의사와 국가이미지 회귀분석 65
〈그림 1〉 국가이미지 형성 모형 17
〈그림 2〉 관광지 선택 요인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