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지역자치단체 공연문화시설 운영 목적 및 현황분석 14
제1절 지역 공연문화시설의 운영 목적 및 기능 14
1. 지자체 공연장 운영 목적 16
2. 문화예술회관의 기능 및 성격 18
제2절 서울시 자치구 지자체 공연장 현황 20
1. 서울시 자치구 지자체 공연장 운영 현황 21
2. 자치구 지자체 공연장 운영에 대한 평가 및 쟁점 39
3. 지자체 공연장 활성화 개선을 위한 정책 노력과 성과 45
제3장 지역주민의 지자체 공연시설 활성화에 대한 인식 분석 56
제1절 연구 설계 56
1. 연구 가설 56
2. 연구 대상 선정 57
3. 연구 내용 및 연구방법 60
제2절 분석 결과 63
제4장 인식조사를 통한 지자체 공연시설 운영 활성화 방안 79
제1절 전문적인 운영방식 도입 79
1. 지역 특성화에 맞춘 운영 79
2. 전문 인력 배치 80
3. 공연장과의 단체 1:1 매칭 84
제2절 문화예술 프로그램 활성화 85
1. 공연 프로그램 활성화 85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87
제3절 관객 개발 노력 93
1. 지자체 공연장 간 네트워크 구축 93
2. 예매시스템, 회원제 도입 97
제5장 결론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4
설문지 107
〈표 1〉 문예회관의 법적 정의 15
〈표 1-1〉 문예회관의 법적 근거 15
〈표 2〉 지자체 공연장의 기능별 사업 내용 19
〈표 3〉 지자체 공연장 기본 시설 현황 22
〈표 4〉 서울시 문화예술협회 지자체 공연장 현황 24
〈표 5〉 자치구 지자체 공연장 간접관리방식의 형태 26
〈표 6〉 서울시 지자체 공연장 근무분야 별 인력 27
〈표 7〉 연도별 지자체 공연장 평균 공연장 가동일 28
〈표 8〉 연도별 지자체 공연장 가동율 28
〈표 9〉 지자체 공연장 운영 주체 및 형태별 평균 공연프로그램 건수 29
〈표 10〉 지자체 공연장 운영 주체 및 형태별 평균 공연프로그램 횟수 29
〈표 11〉 서울시 지자체 공연장 공연 일수 현황 31
〈표 12〉 예매 시스템 현황 32
〈표 1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구분 35
〈표 14〉 문화예술프로그램 교육 현황 37
〈표 15〉 문화시설 이용률 변화 추이 41
〈표 16〉 예술행사관람걸림돌과 문화행사참여걸림돌 비교 45
〈표 17〉 상주단체 보유 기관 미보유 기관 공연일수 48
〈표 18〉 2012년 지자체 공연장 상주단체 50
〈표 19〉 서울문화재단 상주지원단체 활동 현황 55
〈표 20〉 설문조사 개요 57
〈표 21〉 중랑구민회관과 은평지자체 공연장 비교 58
〈표 22〉 각 자치구별 재정자립도 순위 2012년기준 59
〈표 23〉 영역별 설문지 구성 현황 62
〈표 24-1〉 설문대상집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4
〈표 24-2〉 공연관람에 대한 일반적 인식 66
〈표 24-3〉 공연관람 실태 68
〈표 24-4〉 은평구의 교육시설 분석 70
〈표 24-5〉 중랑구의 교육시설 분석 71
〈표 24-6〉 교육 프로그램 개설 희망 순위 71
〈표 24-7〉 상주단체의 교육프로그램 인지 72
〈표 24-8〉 은평구 상주단체 인지여부 74
〈표 24-9〉 중랑구의 구민회관 인지여부 74
〈표 24-10〉 지역주민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요소 75
〈표 24-11〉 지자체 공연장에 대한 인식 분석 76
〈표 25〉 중랑구와 은평구의 인력 현황 82
〈표 26〉 중랑구와 은평구 현재 교육 강좌 88
〈표 27〉 이상적인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진행과정 92
〈그림 1〉 지자체 공연장의 성격 20
〈그림 2〉 서울시 구별 인구수 58
〈그림 3〉 연구 진행 60
〈그림 4〉 문화예술분야의 인력구조 81
〈그림 5〉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조직도 82
〈그림 6〉 은평 문예회관 조직도 83
〈그림 7〉 은평지자체 공연장 창작뮤지컬 '춤추는 청' 85
〈그림 8〉 '꿈의 오케스트라' 음악 교육 사업의 대상자 89
〈그림 9〉 구로구 예술교육프로그램 91
〈그림 10〉 서울지역 소단위 지역 94
〈그림 11〉 강동아트센터의 회원제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