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4
3. 연구의 범위 18
II. 이론적 고찰 22
2-1. 극적 연출의 개념 22
2-2. 쇼윈도 디스플레이 23
2-2-1.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개념과 역할 23
2-2-2.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분류 24
2-2-3.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요소 28
2-3. 쇼윈도 디스플레이와 극적 상황 연출의 상관성 36
2-4. 화예디자인과 쇼윈도 디스플레이 37
2-4-1. 화예디자인의 개념 37
2-4-2. 쇼윈도 디스플레이에서 화예디자인의 역할 및 기능 38
III. 연구의 진행 40
3-1. 행동장면분석 40
3-2. 근거이론방법론의 적용 45
3-2-1. 1차 축코딩 45
3-2-2. 2-3차 축코딩 50
3-2-3. 선택코딩 55
IV. 연구의 결과 63
4-1. 인물 64
4-2. 오브제 67
4-3. 조명 70
4-4. 디테일(의상/소품/분장) 72
4-5. 무대연출 73
V. 도출된 이론의 적용 76
5-1. 이론의 적용 과정 76
5-2. 작품 제작 77
5-2-1. 작품 1 78
5-2-2. 작품 2 82
5-2-3. 작품 3 88
VI. 결론 93
참고문헌 96
부록 98
ABSTRACT 161
[표 1] '클라시커 50 연극'의 작품 목록 20
[표 2]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위한 공간적 구성요소 36
[표 3] 쇼윈도 디스플레이 공간과 연극 무대 공간의 구성요소 비교 37
[표 4] 연극의 행동장면 분석사례 44
[표 5] 개방코딩 서술문의 1차 축코딩 결과 예시 49
[표 6] 인물의 2-3차 축코딩 결과 예시 51
[표 7] 오브제의 2-3차 축코딩 결과 예시 52
[표 8] 조명의 2-3차 축코딩 결과 예시 53
[표 9] 디테일(의상/소품/분장)의 2-3차 축코딩 결과 예시 54
[표 10] 무대연출의 2-3차 축코딩 결과 예시 54
[표 11] 인물의 선택코딩 결과 56
[표 12] 오브제의 선택코딩 결과 58
[표 13] 조명의 선택코딩 결과 59
[표 14] 디테일(의상/소품/분장)의 선택코딩 결과 60
[표 15] 무대연출의 선택코딩 결과 62
[표 16] 작품 설명 78
[표 17] 작품 1에 적용된 가이드라인 81
[표 18] 작품 2에 적용된 가이드라인 86
[표 19] 작품 3에 적용된 가이드라인 91
[표 4-1] 이미지 분석결과 표 98
[표 5-1] 개방코딩 서술문의 1차 축코딩 결과 표 128
[표 6-1] 2-3차 축코딩 결과 표 145
[그림 1] 연출의 적용 13
[그림 2] 화예디자인, 쇼윈도 디스플레이, 극적 연출의 관계 14
[그림 3] 근거이론방법론의 자료 분석 과정 18
[그림 4] 연구의 범위 21
[그림 5] 극적 연출 22
[그림 6] 분석 결과 63
[그림 7] 도출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작품 제작 과정 77
[그림 8] 연극 '하녀들'의 이미지 예시 79
[그림 9] 연극'하녀들'을 모티브로 한 화예작품 1의 예시 82
[그림 10] 연극 '한여름 밤의 꿈'의 이미지 예시 84
[그림 11] 연극'한여름 밤의 꿈'을 모티브로 한 화예작품 2의 예시 88
[그림 12]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의 이미지 예시 90
[그림 13] 연극'고도를 기다리며'를 모티브로 한 화예작품 3의 예시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