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범위와 방법 14
II. 이론적 고찰 16
1. 모바일 앱 접근성의 개념과 필요성 16
1) 모바일에서의 접근성의 개념 16
2)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지표의 필요성 17
2. 모바일 앱 접근성에 대한 선행 연구 19
3. 계층화의사결정법(AHP : Analytic Hierarchy Process) 22
4. 현행 모바일 관련 지침의 분석 24
III.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지표 개발 32
1. 조사 방법 및 절차 32
2. 포커스그룹인터뷰(FGI) 조사를 통한 평가항목 도출 33
1) FGI 조사 대상 및 방법 34
2) FGI 조사 결과분석 35
3) FGI에 의해 도출된 평가 항목 46
3. 하이브리드 앱에 평가지표적용을 통한 비교분석 57
1) 조사 대상 및 방법 57
2) 현행 지침과 새로운 평가지표 적용 후 결과분석 59
4. AHP 기법을 활용한 평가 지표간 우선순위 도출 63
1) AHP적용을 위한 계층구성 63
2) AHP 조사 대상 및 방법 66
3) AHP 조사 결과분석 67
4)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지표 개발 68
IV.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지표의 적용 70
1. 공공 모바일 앱에 새로운 평가지표의 적용 70
1) 평가방법 및 대상 70
2) 평가결과 분석 73
2.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77
(1) 대체 텍스트의 미준수 사례 77
(2) 초점의 미준수 사례 78
(3) 운영체제 접근성 80
(4) 누르기 동작 지원 83
(5) 색에 무관한 인식 86
(6) 명도 대비 87
(7) 자막, 수화 등의 멀티미디어 제공 88
(10) 알림 기능 89
(11) 충분한 시간 제공 91
(12) 예측 가능성 92
V. 결론 96
1. 시사점 96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8
참고문헌 99
Abstract 102
부록 105
부록1-포커스그룹인터뷰를 위한 설문지 105
부록2-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지표를 위한 조사 설문지 107
부록3-iPhone에서 VoiceOver 사용 방법 112
〈표 1〉 선행연구 및 내용 21
〈표 2〉 쌍대비교치 23
〈표 3〉 모바일 웹 접근성 가이드라인 25
〈표 4〉 MWBP(Mobile Web Best Practice) 1.0-모바일 웹 제작 모범사례 27
〈표 5〉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점검 매뉴얼 항목 28
〈표 6-1〉 전문가 응답 내용 (질문1) 35
〈표 6-2〉 전문가 응답 내용 (질문2) 37
〈표 6-3〉 전문가 응답 내용 (질문3) 39
〈표 6-4〉 전문가 응답 내용 (질문4) 41
〈표 6-5〉 전문가 응답 내용 (질문5) 43
〈표 6-6〉 전문가 응답 내용 (질문6) 44
〈표 7〉 전문가 응답 내용 시 언급된 주요 평가항목 46
〈표 8〉 전문가 응답 내용 시 언급된 평가항목의 횟수별 분류 47
〈표 9〉 전문가 응답 내용에서 도출된 평가항목 48
〈표 10〉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 항목 49
〈표 11〉 TOP25 공공앱의 상위 5개 기관 59
〈표 12〉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점검 매뉴얼에 의한 평가 결과 61
〈표 13〉 FGI에 의해 새롭게 도출된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결과 62
〈표 14〉 평가영역별 가중치 67
〈표 15〉 가중치가 적용된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지표 68
〈표 16〉 전문가 평가 참여자 71
〈표 17〉 TOP25 공공앱의 상위 10개 기관 72
〈표 18〉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 결과 75
〈표 1〉 VoiceOver동작 탐색 및 읽기 113
〈표 2〉 VoiceOver동작 활성화 하기 114
〈그림 1〉 연구 방법과 절차 15
〈그림 2〉 취약계층 스마트폰 보유율 17
〈그림 3〉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영역의 계층분류 64
〈그림 4〉 대체 텍스트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77
〈그림 5〉 초점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79
〈그림 6〉 운영체제 접근성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82
〈그림 7〉 누르기 동작 지원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85
〈그림 8〉 색에 무관한 인식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86
〈그림 9〉 명도 대비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87
〈그림 10〉 자막, 수화 등의 멀티미디어 제공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88
〈그림 11〉 알림 기능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90
〈그림 12〉 충분한 시간 제공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91
〈그림 13〉 예측 가능성의 미준수 사례와 개선방안 94
〈그림 1〉 VoiceOver설정 112
〈그림 2〉 VoiceOver의 홈 삼중 클릭 설정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