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외 항공사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조직 공정성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특수한 근무환경 속에서 직무활동을 하는 항공사 승무원들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직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직무 만족도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공정한 관리 인식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론적으로 직무만족 이론과 조직 공정성 이론에 관하여 기존의 연구들을 고찰하였고 상호작용공정성,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을 조직공정성의 하위 구성요소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논의된 조직공정성을 독립변수로,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조직공정성의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설문지를 대형항공사 2 곳, 저비용항공사 2 곳, 외국항공사 2 곳의 국내외 6 개 항공사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폭 넓은 실증연구를 시행 하였다.
연구결과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공정성 요소 중 상호작용공정성, 분배공정성에 관한 인식으로 나타남으로써 상사와 조직원과의 신뢰적 관계를 형성하는 상호작용공정성의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절차공정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는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절차공정성에 관한 인식을 강조하는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상반된 결과로써, 능력위주의 사회로 변화해 가는 현 시대의 사회적 분위기를 잘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시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직무평가와 인사관리에 있어서 조직공정성 인식의 정립이 선행되어 자기 참여 기회 제공, 조직의 신뢰성, 기준의 일관성, 상사의 편파억제, 상사의 따뜻한 조언과 리더십의 윤리적인 제도를 마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항공사의 구분과 연봉수준이 직무만족도와 비례 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는, 직무만족과 관련된 상호작용공정성이 선행된 제도를 통해 조직원들에게 직무몰입을 위한 관리자의 리더십과 신뢰도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