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외식시장의 경쟁 속에서 국내 외식기업, 특히 최근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고객 선택요인과 재무적 성과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러나 패밀리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기업의 공시된 재무자료의 샘플이 부족하여 재무적 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어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요인과 성별 및 연령과의 관계가 매출액 증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데 한정하였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첫째, 성별 및 연령 분포는 20대 여성이 가장 관심이 높았으며, 둘째,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빈도는 영업점 수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며, 이용빈도가 높을수록 매출액 증가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셋째, 평소 이용하는 횟수를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빈도수는 2~3개월에 1회 방문을 하며, 주 연령분포는 20대 여성이며 주 목적은 친구모임이 대부분이었다. 넷째, 패밀리 레스토랑을 1회 이용할 때 지출하는 식사 비용은 1인당 2~3만원을 사용하며,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연령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1인당 지출하는 식사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메드포갈릭의 사례를 통해 20대 여성을 주요 고객으로 영업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확인했으며, 또한 여성의 패밀리 레스토랑 선호도는 다양한 선택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패밀리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요인 중 맛과 접근 용이성이 각 브랜드를 선택하는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나타나, 음식을 파는 업의 본질 상 맛을 개발하고 맛의 품질 유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 20대 여성의 특성과 모임 유형에 대한 트랜드를 분석하여 그들의 눈길을 붙잡을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는 영업전략을 기획한다면 높은 재무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으로 이어지는 여성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음식을 개발하고 음식의 품질 또한 지속적으로 관리 유지하여야 패밀리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기업의 재무적 가치 상승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