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12
제2절 연구목적 및 범위 14
제3절 연구구성 15
제2장 선행연구 16
제1절 외식산업 16
1. 외식산업의 정의 16
2. 외식산업의 특징 19
제2절 패밀리 레스토랑 20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20
2.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23
제3절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기업 현황 24
1. 빕스(VIPS)-씨제이푸드빌(주) 24
2. 아웃백(OUTBACK)-(유)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 26
3. 애슐리(ASHLEY)-(주)이랜드파크 27
4. 티지아이에프(T.G.I.F.)-(주)롯데리아 29
5. 베니건스(BENNIGANS)-(주)바른손 31
6. 세븐스프링스(SEVEN SPRINGS)-(주)세븐스프링스 32
7. 메드포갈릭(Mad for GARIC)-(주)썬앳푸드 33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의 접근방향 36
제2절 설문조사의 구성 37
제3절 설문조사의 방법 및 분석 38
제4장 실증분석 40
제1절 조사대상자 일반현황 40
제2절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유형에 대한 분석 43
1. 브랜드별 이용 빈도 43
2.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횟수 46
3.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목적 51
4. 패밀리 레스토랑 1회 이용 시 평균 식사비용 54
5. 기타 이용 현황 57
제3절 패밀리 레스토랑 선호 유형에 대한 분석 58
1. 성별에 따른 선호 유형 58
2. 연령에 따른 선호 유형 분석 60
3.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 62
제4절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요인의 중요도 분석 71
1. 성별과 연령에 따른 선택요인 중요도 71
2. 선택요인과 매출액 증가율 관계 75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1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84
참고문헌 86
APPENDICES 90
ABSTRACT 93
〈표-1〉 한국표준산업분류표 (외식산업부문) 17
〈표-2〉 빕스 매출현황 25
〈표-3〉 아웃백 매출현황 27
〈표-4〉 애슐리 매출현황 28
〈표-5〉 티지아이에프 매출현황 30
〈표-6〉 베니건스 매출현황 32
〈표-7〉 세븐스프링스 매출현황 33
〈표-8〉 썬앳푸드 매출현황 35
〈표-9〉 응답자 성별과 연령 분포 41
〈표-10〉 응답자 브랜드별 이용 빈도 44
〈표-11〉 브랜드별 영업점 당 매출액과 응답자 이용 빈도 45
〈표-12〉 평소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빈도 47
〈표-13〉 성별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빈도 48
〈표-14〉 연령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빈도 50
〈표-15〉 성별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목적 52
〈표-16〉 연령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목적 53
〈표-17〉 성별에 따른 1회 이용 시 1인당 식사비용 54
〈표-18〉 연령에 따른 1회 이용 시 1인당 식사비용 56
〈표-19〉 기타 브랜드 응답자 이용 빈도 57
〈표-20〉 성별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선호도 59
〈표-21〉 연령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선호도 61
〈표-22〉 브랜드별 패밀리 레스토랑 선호 이유 63
〈표-23〉 성별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선호 이유 64
〈표-24〉 연령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선호 이유 65
〈표-25〉 맛을 가장 선호하는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 분포 66
〈표-26〉 성별에 따른 선택요인의 평균값 순위 71
〈표-27〉 연령에 따른 선택요인의 평균값 순위 74
〈표-28〉 브랜드별 매출액 증가율 현황 76
〈표-29〉 매출액과 음식의 맛의 중요도 빈도수 78
〈표-30〉 매출액과 가격의 중요도 빈도수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