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조직 내 의사소통 19
가. 의사소통의 개념 19
나. 조직의사소통의 개념 20
다. 조직 의사소통의 기능 20
라. 조직 의사소통의 유형 21
2. 직무만족 23
가. 직무만족의 개념 23
나. 직무만족의 중요성 및 결정요인 24
3. 직무 몰입 26
가. 직무몰입의 개념 및 정의 26
나. 직무몰입의 의의 27
다.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 28
4. 대인관계 능력 28
5. 선행연구의 고찰 30
가. 의사소통, 대인관계능력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30
나. 의사소통, 대인관계능력과 직무몰입과의 관계 32
III. 연구의 방법 및 내용 33
1. 연구대상과 분석자료 33
2. 연구모형 33
3. 변수의 측정도구 35
가. 측정도구 35
나. 신뢰도 분석 37
4. 자료분석 방법 38
IV. 조사결과분석 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의사소통·직무만족·직무몰입의 차이분석 44
가.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 44
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48
다.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몰입 차이 52
라.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대인관계 차이 56
3. 의사소통이 직무만족·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60
가. 상관관계 분석 60
나. 의사소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다. 의사소통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62
4. 대인관계 능력 매개 효과 분석 64
가. 가설경로 모형도 64
나. 직무만족에 대한 대인관계 능력의 매개효과 64
다. 직무몰입에 대한 대인관계 능력의 매개효과 66
V. 결론 및 제언 68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고찰 68
가. 의사소통·직무만족·직무몰입의 차이 70
나. 의사소통과 직무만족·직무몰입의 상관관계 71
다. 직무만족·직무몰입에 대한 대인관계능력의 매개효과 72
2. 연구의 한계 및 정책 제언 73
참고문헌 76
ABSTRACT 83
부록(설문지) 86
〈표 2-1〉 직무만족의 개념 정의 24
〈표 2-2〉 직무몰입에 관한 정의 27
〈표 3-1〉 신뢰도 분석결과 3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표 41
〈표 4-2〉 의사소통, 직무만족, 직무몰입, 대인관계의 수준 43
〈표 4-3〉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의 차이 46
〈표 4-4〉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50
〈표 4-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몰입의 차이 54
〈표 4-6〉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대인관계의 차이 58
〈표 4-7〉 의사소통, 직무만족, 직무몰입 변인의 상관관계 60
〈표 4-8〉 의사소통과 직무만족의 관계 61
〈표 4-9〉 의사소통과 직무몰입의 관계 63
〈표 4-10〉 가설모형의 모수 추정치(γ , β), t값 및 SMC 65
〈표 4-11〉 가설모형의 각 예측변수의 효과계수 67
〈그림 3-1〉 분석 모형도 34
〈그림 4-1〉 경로모형도 64